[최진석 기자] 스쿠데리아페라리팀 소속 세바스티안 베텔이 포뮬러원(F1) 2017 시즌 개막전에서 우승했다.
페텔은 지난 26일 호주 멜버른의 앨버트 파크에서 막을 내린 2017 F1 롤렉스 호주 그랑프리 결선 레이스에서 5.303㎞의 서킷 57바퀴(총 길이 302.271㎞)를 1시간 24분 11초 672 만에 달려 정상에 올랐다. 예선 1위는 베텔이 아닌 메르세데스AMG페트로나스의 루이스 해밀턴이었다. 하지만 해밀턴은 결선에선 베텔에게 9초975 늦게 결승점을 통과해 2위로 내려앉았다.
[레이싱 텐]F1 개막전, 페라리 침묵 깨고 포디움 정상에 서다
3위는 해밀턴의 새로운 파트너이자 메르세데스의 새 드라이버 발테리 보타스가 차지했다. 지난 시즌 챔피언에 오른 뒤 은퇴한 니코 로즈버그를 대신해 보타스가 올 시즌 해밀턴과 한 팀을 이룬 것.
베텔은 이날 결선 레이스에서 해밀턴의 뒤를 쫓다가 24번째 바퀴부터 치고 나와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했다. 베텔의 우승으로 소속팀인 페라리는 모처럼 우승 맛을 봤다. 이 팀은 2015년 9월 싱가포르 그랑프리 이래 우승 소식이 끊겨 있었다. 로즈버그와 해밀턴을 앞세워 지난 3년 간 포디움을 전세 내다시피 한 메르세데스에게 밀려났기 때문이다.
[레이싱 텐]F1 개막전, 페라리 침묵 깨고 포디움 정상에 서다
개인 통산 43번째 축배를 든 베텔은 우승 포인트 25점을 챙겼다. 해밀턴과 보타스는 각각 18점, 15점을 챙겼다.
올 시즌을 앞두고 F1은 빠른 속도 경쟁을 위해 타이어 폭을 넓히고 차체도 변경하는 등 규정을 대폭 손질했다. 페라리가 바뀐 규정을 적용한 첫 대회에서 우승을 하며 시즌 전 실시한 테스트 결과가 우연이 아니었음을 입증했다. 페라리팀의 노련한 운영 전략도 빛을 봤다.
페라리는 다른 팀들과 달리 피트스톱을 1번만 하는 1스톱 전략을 사용했다. 피트스톱을 줄이면서 시간을 벌었고 경쟁자들을 여유 있게 따돌릴 수 있었다. 경기 내내 안정적으로 타이어 관리를 한 베텔의 노련함이 전략의 성공을 도왔다. 메르세데스도 당초 1스톱 전략을 구사할 계획이었지만 레드불의 맥스 베르스타펜과의 경합을 벌이면서 타이어를 많이 사용해 작전을 바꿀 수밖에 없었다.
[레이싱 텐]F1 개막전, 페라리 침묵 깨고 포디움 정상에 서다
올해 F1 시즌은 이날 호주 그랑프리를 시작으로 11월 26일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그랑프리까지 총 20차례 레이스를 치른다. 10개 팀 20명의 드라이버가 출전해 팀과 드라이버 개인 타이틀을 놓고 경쟁한다. 각 대회에서 책정된 순위 포인트를 합산해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팀과 드라이버가 시즌 챔피언 타이틀을 가져간다.
[레이싱 텐]F1 개막전, 페라리 침묵 깨고 포디움 정상에 서다
개막전 마수걸이 우승을 한 베텔은 4년 연속 월드 챔피언 기록을 갖고 있다. 그는 레드불 소속이던 2010∼2013년 4년 간 F1 드라이버 챔피언을 독식했다. 개막전 우승으로 그의 다섯 번째 월드 챔피언 우승에 청신호가 켜졌다. 해밀턴은 올 시즌 그의 통산 4번째 우승을 겨냥하고 있다. 발테리 보타스는 첫 우승을 노린다.
시즌 두 번째 대회는 4월 7∼9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하이네켄 중국 그랑프리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