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순 강원지사, 붐 조성 등 국비 1천200억 추가 지원 긴급 요청
예산 삭감 위기 선제대응…"올림픽까지 제대로 못 치러서는 안 돼"


강원도가 2018 평창올림픽의 차질 없는 준비를 위해 국비 1천200억 원 추가 지원을 국회에 긴급 요청했다.

'최순실 사태'로 문화체육관광부 예산이 대거 삭감되는 현실에서 평창올림픽 예산마저 삭감될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10일 "문체부 자체 삭감예산이 892억 원에 이르고, 국회 각 상임위원회에서 삭감될 일명 '최순실 예산' 규모가 어느 정도일지 가늠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방어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라고 말했다.

평창올림픽 예산 삭감 위기에 선제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도가 국비 추가 지원을 건의한 올림픽 예산은 국민화합 문화올림픽 150억 원, 올림픽 경관개선·문화거리 조성 450억 원, 올림픽 붐 조성 홍보 220억 원, 올림픽 상징물 건립 200억 원, G-100일 올림픽 전국 페스티벌 100억 원, 관광 인프라 구축 80억 원이다.

최 지사는 9일 국회 방문에서 평창올림픽에 미칠 최순실 사태가 평창올림픽 예산에 미칠 심각성을 절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지사는 "최순실 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가 평창올림픽"이라며 "이로 말미암아 평창올림픽 준비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사태로 국가 이미지가 심한 손상을 입은 상황에서 '올림픽까지 제대로 못 치는 나라'로까지 국격이 실추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최 지사는 "올해가 시기상 (평창올림픽 예산 편성) 마지노선"이라며 "올해 예산 편성이 안 되면 평창올림픽은 왜소하고 초라하게 치러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최 지사는 "평창올림픽 총투자비 약 14조 원 중 SOC을 제외한 실질 투자 국비·지방비는 약 3조 원"이라며 그동안 정부가 평창올림픽에 투입한 예산은 큰 규모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도가 밝힌 SOC 예산을 제외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평창올림픽 총투자액은 3조90억 원이다.

국비 1조335억 원과 지방비 1조9천755억 원이다.

이중 국비는 경기장·도로 예산 1조202억 원, 올림픽 붐 조성 133억 원이다.

최 지사는 "올림픽 붐 조성 예산 상당 부분도 강원도가 확보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지사는 "이처럼 많이 투입되지도 않은 국비마저 삭감되는 상황이 발생할까 봐 우려돼 '최순실 사태로 평창올림픽이 차질을 빚어서는 안 된다'라는 점을 국회에 소상하게 설명하고, '최순실은 최순실이고 평창올림픽은 평창올림픽'이라는 점을 분명하게 해달라고 요청했다"라고 말했다.

(춘천연합뉴스) 배연호 기자 by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