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이사회 앞서 전화회의로 결정…"집단징계 부당" 푸틴 호소도 무력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18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러시아 육상의 국제경기 출전 금지를 연장한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의 결정을 존중하고 지지한다고 밝혔다.

IOC는 IAAF의 결정이 금지약물 복용에 대한 IOC의 무관용 방침과도 부합한다고 덧붙였다.

21일 정식 이사회에 앞서 IOC는 이날 전화회의로 이사회를 열고 이런 결정을 내렸다.

러시아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까지 나서 전체 선수에 대한 집단징계는 부당하다고 주장했지만 IAAF가 러시아 측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은데 이어 IOC마저 IAAF 손을 들어줌에 따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 러시아 육상선수들이 팀으로 출전할 가능성은 희박해졌다.

러시아는 17일 IAAF 결정이 내려지자 IOC가 다음 주 이사회에서 IAAF와는 다른 결정을 내릴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었다.

IAAF는 전날 러시아의 조직적 도핑에 대한 징계로 지난해 11월 내린 '전 러시아 육상선수의 국제대회 출전 금지' 처분을 만장일치로 연장하기로 했다.

다만 금지약물을 복용하지 않았고 IAAF 도핑 테스트를 받은 러시아 선수가 개인 자격으로 올림픽에 참가하는 것은 막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IOC는 "모든 선수가 리우올림픽에서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 대등하게 경기할 수 있도록 하는 더 강한 수단을 내놓을 것"이라면서 "21일에는 국제반도핑기구(WADA) 시스템의 효율성을 문제 삼아 지침을 따르지 않는 국가들의 반도핑기구 실태를 발표한다"고 말했다.

WADA를 산하 기구로 둔 IOC의 이런 방침은 국가 도핑 기구까지 나서서 선수들의 금지약물 복용을 조장한 러시아를 문제 삼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

(제네바연합뉴스) 이광철 특파원 mino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