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회 대표선발 규정 불가 방침 재확인…"7월8일 이전 판결 기대"

국가대표 선발 규정에 가로막혀 올림픽에 출전할 수 없게 된 전 수영 대표 박태환(27)이 잠시 보류했던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 중재 절차를 다시 밟기로 했다.

박태환 측은 16일 "대한체육회의 규정 개정 불가 방침에 변함이 없다는 것을 확인만 만큼 다시 CAS에 중재를 요청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태환 측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체육회 이사회 결과에 대한 향후 대응 계획 등을 공식적으로 밝힐 예정이다.

대한체육회는 이날 오전 이사회를 개최해 국가대표 선발 규정을 개정하지 않기로 하면서 박태환의 올림픽 출전 불가 원칙을 재확인했다.

금지약물 양성반응으로 국제수영연맹(FINA)으로부터 18개월 선수자격 정지 징계를 받았던 박태환은 지난 4월 열린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경영 국가대표 2차 선발전에서 네 종목에 출전해 모두 올림픽 출전 자격을 획득했다.

그러나 도핑 규정 위반으로 경기단체에서 징계를 받은 후 3년이 지나지 않은 자는 국가대표가 될 수 없다는 체육회 규정 때문에 리우올림픽에는 출전할 수 없는 처지다.

이에 박태환 측은 4월 26일 CAS에 중재를 신청하고 이틀 뒤 일시 보류 요청을 해놓은 상태였다.

CAS는 지난달 12일 체육회에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문서를 보내왔다.

체육회는 닷새 뒤인 17일 "박태환으로부터 해당 규정을 개정해달라는 공식적인 의견을 받은 바 없으며 박태환의 리우올림픽 참가에 대해 최종적인 결정을 내린 바 없다"면서 "박태환의 중재 신청서는 이와 관련한 최종적인 의사 결정이 없었기 때문에 이 시점에서 중재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입장을 정리해 CAS에 회신했다.

당시 체육회는 "이번 항소와 관련해 적법한 절차에 따라 검토해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6월 16일 이사회에서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자 CAS는 지난달 말 다시 박태환 측과 대한체육회에 공문을 보내 '6월 16일 이사회에서 최종 결정을 내리겠다'고 한 부분을 확인하고 이사회 후 이틀 안으로 결과를 통보해 달라고 했다.

박태환 측은 청문회 등을 포함한 중재재판 일정을 CAS로부터 전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태환 측 관계자는 "7월 8일 이전에 판결을 내리겠다는 것이 CAS의 계획인데 더 빠른 판결을 받아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우올림픽 최종 엔트리 마감일은 7월 18일이다.

CAS가 중재에 들어가면 박태환 측의 손을 들어줄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체육회 규정은 국제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이중 처벌'이라는 지적이 많다.

유사 사례에 대한 판결도 이미 있었다.

이 때문에 지난달 25일 박태환 측과 체육회 간 공식 면담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체육회 쪽에서 사전에 중재 철회를 조건으로 타협안을 제시했다가 틀어지는 바람에 면담 자체가 이뤄지지 못한 것으로 보는 이들도 있다.

다만 CAS 판결이 국제 스포츠 무대에서 약속임에도 체육회는 "따라야 할 의무는 없다"는 입장이어서 이후에도 박태환의 올림픽 참가를 둘러싼 논란은 이어질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배진남 기자 hosu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