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 2016) 조별리그에서 잉글랜드와 러시아의 양 팀 팬들의 폭력사태가 다시 발생했다.

AP 통신은 12일(한국시간) 프랑스 마르세유의 스타드 벨로드롬에서 열린 잉글랜드-러시아의 대회 조별리그 B조 1차전 종료 휘슬이 울린 후 관중석에 있던 다수의 러시아 팬이 옆에 있던 잉글랜드 응원단 쪽으로 침입했다고 보도했다.

안전요원들을 뚫고 잉글랜드 관중석 쪽으로 들어간 러시아 팬들은 물건을 집어 던지는 등 폭력을 행사했다. 러시아 팬들은 관중석에 걸려있던 잉글랜드 국기도 빼앗기도 했다.

수많은 안전요원이 사태 진정을 위해 투입됐고 잉글랜드 팬이 먼저 경기장을 떠날 때까지 러시아 팬을 경기장에 머물도록 했다.

마르세유에서는 잉글랜드와 러시아 팬 등이 양 팀 경기 전부터 사흘 연속으로 무력충돌을 일으켰고 경찰이 최루가스와 물대포를 쏴 사태를 진압했다. 양 팀 경기가 시작되자 폭력사태는 진정되는 듯했으나 경기 종료와 함께 다시 시작됐다.

ESPN은 또 이날 관중석에서 그라운드를 향해 폭죽이 발사됐고 일부 관중이 관중석에서 폭죽을 터뜨렸다고 밝혔다. 경기장 안에서의 이런 행위는 안전우려 등으로 금지돼있다.

UEFA는 마르세유에서의 폭력사태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열 예정이다. 특히 러시아팬들이 경기장 안에서 난동을 피운 만큼 러시아에 대해 더욱 무거운 징계가 예상된다.

한경닷컴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