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펙스
프로스펙스
일상 속에 스며든 걷기 열풍 속에 워킹화 시장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28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국내 워킹화 시장 규모는 2010년 이후 해마다 20~30%씩 성장해 연 1조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워킹화 시장을 개척한 ‘원조’로 꼽히는 프로스펙스 워킹화(2009년 첫 출시)는 최근 누적판매량 500만켤레를 돌파했다. 아웃도어 브랜드 K2가 만든 워킹화 ‘플라이워크’(2013년 첫 출시)도 70만켤레 넘게 팔리며 인기상품으로 자리잡았다.

주요 업체들의 올봄 신상품을 보면 충격 흡수, 습기 배출, 내구성 강화 등 안전한 걷기 운동을 도와주는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송선근 밀레 용품기획부장은 “단순히 가볍고 편안하게 만드는 것을 넘어 기술 경쟁이 업계의 화두”라며 “몇 년 전까지 워킹화를 가벼운 산책용 정도로 신었지만 이젠 반나절 등산이나 숲길 트레킹, 점심시간 걷기 운동 등 다양한 활동에 소화할 수 있는 다목적 워킹화에 대한 수요가 크다”고 말했다.

노스페이스
노스페이스
걷기는 달리기에 비해 발이 땅에 닿는 면적이 넓고, 발이 구부러지는 각도가 크다. 발이 지면에 닿을 때 뒤꿈치가 받는 충격이나, 지면에서 떨어질 때 발가락 부위의 운동각도 또한 큰 편이다. 이 때문에 다른 신발에 비해 유연하게 구부러지면서도 내구성이 좋은 소재를 써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노스페이스의 올봄 주력 신발인 ‘다이나믹 하이킹 워킹 1H 보아’는 근교 워킹부터 중거리 트레킹까지 다양한 활동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신발 안의 땀과 열기를 신속히 배출하고, 발에 전달되는 충격은 최소화한다는 설명이다.
코오롱스포츠
코오롱스포츠
코오롱스포츠의 워킹화 ‘삭스’는 마치 양말을 신은 것처럼 착용감이 편안하다고 해서 붙은 이
K2
K2
름이다. 신발 설계 과정에서 한국인의 신체구조에 최적화했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K2의 신상품 ‘플라이워크 옵티멀브리드3’는 통풍 기능을 강조해 일명 ‘숨쉬는 워킹화’로 인기를 얻고 있다. 여행이나 일상생활은 물론 출퇴근용으로도 신을 수 있도록 간결한 디자인에 7종의 색상으로 선보였다.


프로스펙스
프로스펙스
프로스펙스는 기능에 따라 세분화한 상품으로 인기몰이에 나섰다. 파워 워킹에 최적화한 신상품 ‘임펄스’는 바윗길이나 자갈길, 미끄러운 내리막길 등에서도 안전하게 신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라푸마의 ‘리듬워크’, 아이더의 ‘맥시멀 1.0’, 블랙야크의 ‘드라켄GTX’ 등도 충격 흡수 기능을 강화해 봄철 걷기 운동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

업계 관계자는 “워킹화의 가격대가 다양해지고 디자인과 성능도 개선돼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며 “다양한 상황에서 쾌적하게 신을 수 있는 워킹화에 대한 수요가 늘어 올해도 워킹화의 인기는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