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 초반은 '흉내바둑'…중반은 거대한 세력작전
초반 11수까지 2국과 똑같은 포석…'승리패턴 일정한가' 의혹


인류 대표 이세돌 9단이 마침내 '인공지능'을 꺾을 기회를 잡았다.

이세돌은 13일 오후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5번기 제4국에서 알파고의 상중앙 집을 초토화하면서 확실히 유리한 승기를 잡았다.

이날 승부는 중반 전투에서 이세돌쪽으로 기울기 시작했다.

이세돌은 두 귀를 점령하고 좌변과 우변에도 집을 마련하는 실리작전을 펼쳤고 알파고는 상변에서 중앙까지 거대한 집을 만들었다.

승부처는 중앙이다.

이세돌은 중앙 삭감을 하면서 알파고의 집안에서 수를 내려고 했다.

이 순간 알파고는 우변에서 이해할 수 없는 수를 남발해 손해를 봤다.

이어 알파고는 중앙의 약점을 보강하지 않은 체 좌하귀에도 뜻밖의 끼우는 수를 뒀다.

분명히 손해 수로 지적되고 있다.

이세돌은 좌변 알파고의 대마를 압박하면서 선수를 잡았고 상중앙에 잡혔던 백돌을 연결하면서 확실한 승기를 잡았다.

이미 130수 이상 진행된 4국이 종반으로 치닫는 가운데 이세돌 9단이 큰 실수만 하지 않으면 대망의 첫 승을 거둘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앞서 알파고는 이날 대국 초반 사흘 전 열린 제2국과 똑같이 포석을 펼쳤다.

2국과 마찬가지로 4국에서 흑을 잡은 알파고는 첫수에 우상귀 화점, 3수째는 좌상귀 소목을 뒀다.

이세돌도 하변에 똑같이 진용을 펼치자 알파고는 우하귀에 한 칸 걸침 정석을 뒀다.

11수까지 똑같은 '흉내바둑'을 하던 알파고는 이세돌이 백 12수로 한 칸 벌림이 아닌 중앙 입구 자로 대응하자 수순을 바꿔 하변을 차지했다.

일각에서는 알파고가 흉내 바둑을 두자 "이기는 전략에 일정한 패턴이 정해진 것 아닌가"하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abb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