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족한 여러분의 행복을 디자인해 드립니다"
[이선우 기자] "서비스는 더하기가 아니라 곱하기이어야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서비스가 고르게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죠"

최근 일반인에겐 다소 생소한 라이프스타일 케어서비스 '유니클래스'를 선보인 와이유파트너스 양경용 대표는 "서비스의 다양성을 갖추는 것 못지않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도 중요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양 대표는 "와이유파트너스는 라이프스타일(Lifestyle)을 디자인하는 회사"라며 "아침부터 저녁까지 고객의 생활방식을 파악하고 그 가운데 부족한 2%를 채워 고객의 행복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양 대표와의 일문일답.



● 유니클래스는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인가?

유니클래스는 VIP 고객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다. 유니클래스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설계해 주는 디자인보고서, 제휴서비스, 라이프스타일 관리(매니지먼트), 멤버십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여행계획, 가족행사 등 고객이 특별히 원하는 것들을 파악해 보고서 형태로 제공하면서 좀더 행복한 일상을 위한 솔루션을 제시해 준다. 동시에 호텔, 자동차, 여행, 음식점 등 유니클래스와 제휴관계에 있는 양질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라이프매니저가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수시로 파악하고 이를 서비스에 반영하고 파티나 행사 등 특별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멤버십 리미티드 서비스(Membership Limited Service)를 제공하고 있다.

● 유니클래스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경쟁력을 꼽는다면?

먼저 고객의 행복을 디자인해 준다는 점이다. 다소 추상적일 수 있지만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우리 고객이 보다 다양한 것들을 경험하고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연구조사와 빅데이터 관리 등 체계적인 서비스 품질 관리에도 주력하고 있다.
다음은 현명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사람은 대부분 자기 선택에 대해 일정부분 후회를 하거나 시간, 노력을 들이게 된다. 유니클래스는 이런 것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객이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환경과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고객이 자신 스스로의 삶의 행복을 외부가 아닌 삶의 내부에서 찾을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 서비스 품질을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

유니클래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지금보다 고객의 행복이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이프매니저를 통해 고객의 작은 목소리 하나까지 듣기위해 노력하는 것도 바로 이 같은 이유다. 라이프매니저는 고객에 대해 꾸준한 관찰과 소통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향후 계획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성장해 가는지가 더 중요하다.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비즈니스를 통해 전 세계인의 라이프스타일을 하나로 연결하고, 그 안에서 고객들이 정말 만족하고 감동할 수 있는 여러 서비스들을 제공하도록 하겠다.
단순히 VIP를 위한 서비스에 머물지 않고 보다 많은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보통신(IT) 기술이 접목된 검색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

이선우 기자 seonwoo_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