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이 이라크를 잡고 27년 만에 아시안컵 결승에 진출했다. 55년 만에 다시 우승컵을 들어올리겠다는 우승 목표에 바짝 다가섰다.

26일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호주 시드니의 스타디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열린 이라크와의 2015 아시안컵 준결승에서 전반 20분 이정협의 결승 헤딩골과 후반 5분 김영권의 추가골이 이어지며 2대0으로 완승했다.

2007년 아시안컵 4강전에서 이라크에 당한 승부차기 패배를 깨끗하게 설욕한 한국은 1988년 대회(준우승) 이후 27년 만에 결승 진출에 성공했다. 1960년 대회 우승 이후 55년 만의 정상 탈환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한국은 27일 열리는 호주와 아랍에미리트(UAE)간 4강전 승자와 오는 31일 오후 6시 스타디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대망의 결승전을 치른다.

이날 승리 일등공신은 결승골에 이어 김영권의 추가골까지 도운 이정협이었다. 조별리그 경기마다 아쉽게 1골만 맛본 공격력도 8강전부터 2대0 깔끔한 승리로 눈에 띄게 개선돼 결승전 승리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수비력도 안정돼 5경기 연속 무실점 기록도 이어갔다.

이날 우리 선제골은 전반 20분 터졌다. 손흥민이 미드필드 지역 오른쪽 측면에서 얻어낸 프리킥을 김진수가 차올리자 골지역 정면에서 번쩍 솟아오른 이정협이 정확한 헤딩 슈팅으로 이라크의 오른쪽 골대 구석에 볼을 꽂았다. 이정협의 이번 대회 2호골이자 A매치 3호골이었다.

반격에 나선 이라크는 전반 25분 '캡틴' 유누스 마흐무드가 헤딩 슈팅을 시도했지만 오프사이드 반칙으로 뜻을 이루지 못했다.

한국은 전반 27분 손흥민의 강한 슈팅이 또 한 번 골키퍼 정면을 향하는 등 공세를 퍼부으며 전반을 1점차로 앞선 가운데 마쳤다.

후반 시작과 함께 남태희 대신 2009년 3월 이라크를 상대로 골맛을 봤던 이근호가 투입됐다.
잠시 조직력이 흔들린 한국은 후반 2분 만에 상대방이 길게 찔러넣은 볼을 골키퍼 김진현이 골대를 비우고 멀리까지 나와서 처리하려다 실패하면서 잠시 위기를 맞았다.

흐트러진 상황을 한 번에 정리한 것은 공격수가 아닌 수비수 김영권이었다. 김영권은 후반 5분 손흥민의 코너킥 이후 문전에서 혼전이 벌어지는 상황에서 이정협이 후방에서 올라온 볼을 몸으로 밀어 떨어뜨리자 강한 왼발 슈팅으로 골망을 갈랐다.

2골을 앞섰지만 후반 10분부터 체력을 많이 소진해 후반 10분 이후부터 조직력이 약해지면서 이라크의 집중 공세가 이어졌다. '맏형' 차두리는 후반 12분에는 한국 진영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이라크의 두르감 이스마엘이 시도한 슈팅을 엉덩이로 막아내는 투혼을 발휘하기도 했다.

수비 안정 차원에서 후반 35분 남태희를 빼고 장현수(광저우 부리)를 투입한 한국은 후반 38분 상대 공격수의 쇄도를 차두리가 페널티지역에서 지능적인 어깨싸움으로 볼을 빼내며 또 한 번 실점 상황을 막아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