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브라질월드컵 축구대회에서 사상 첫 원정 대회 8강 진출에 도전하는 한국축구가 조심스럽게 첫 걸음을 뗐다.

한국은 러시아와 승점 1씩 나눠 가졌고, 벨기에는 알제리를 상대로 승점 3을 챙겨 먼저 앞서나갔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축구 대표팀은 18일(한국시간) 브라질 쿠이아바의 판타나우 경기장에서 열린 러시아와의 대회 조별리그 H조 1차전에서 후반 23분 이근호(상주)의 선제골이 터졌지만 6분 뒤 알렉산드르 케르자코프(제니트)에게 동점골을 내줘 1-1로 비겼다.

한국은 알제리를 2-1로 꺾고 H조에서 가장 먼저 승전가를 부른 벨기에에 이어 공동 2위 자리에 올랐다.

한국 대표팀은 선발로 나선 11명의 선수 중 이날 '맨 오브 더 매치'에 선정된 윙포워드 손흥민(레버쿠젠)을 비롯해 섀도 스트라이커 구자철(마인츠), 중앙 미드필더 한국영(가시와 레이솔), 수비라인의 윤석영(퀸스파크 레인저스)·김영권(광저우 헝다)·홍정호(아우크스부르크)·이용(울산) 등 7명이 이날 월드컵 데뷔전을 치렀다.

홍명보 감독은 득점 없이 맞서던 후반 11분 체력이 떨어진 원톱 박주영(아스널) 대신 이근호를 투입해 승부수를 띄웠다. 홍 감독의 교체카드는 그대로 적중했다. 이근호는 그라운드를 밟은 지 12분 만에 중앙선 부근부터 혼자 공을 몰고가다 패스가 여의치 않자 페널티지역 오른쪽 부근에서 강력한 오른발 슈팅을 날렸다.

그의 발을 떠난 공은 러시아 골키퍼 이고르 아킨페예프(CSKA 모스크바)의 정면으로 향했다. 아킨페예프가 두 손으로 잡으려다 흘린 공이 골대 안으로 빨려들어가는 행운이 한국에 따랐다. 이근호가 월드컵 데뷔전에서 첫 골맛을 보는 순간이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