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겨스케이팅 여자 쇼트프로그램 최고점 기록을 새로 쓴 일본의 간판 아사다 마오(24)가 2014 소치 올림픽 당시 부진으로 속상했던 마음을 털어놨다.

28일 스포츠호치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사다 마오는 전날 일본 사이타마에서 열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선수권대회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을 마치고 "연습부터 쇼트프로그램을 연기할 때 올림픽 당시의 분한 마음을 떠올렸다"고 말했다.

이 경기에서 아사다는 78.66점을 획득,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김연아가 완벽한 연기를 선보이고 기록한 78.50점을 뛰어넘는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 역대 최고점을 기록했다.

소치 올림픽에서 최악의 부진을 보이며 쇼트프로그램 16위(55.51점)에 그친 아사다는 김연아가 은반을 떠난 뒤 자국에서 열린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그는 "쇼트프로그램 처음부터 집중하면서 사랑이 넘치는 녹턴(곡명)을 보여드리고 싶었다"면서 "좋은 연기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29일 열리는 프리스케이팅 점수에 따라 밴쿠버 올림픽 당시 김연아의 합계 최고점수(228.56점) 경신 여부도 주목된다.

아사다는 "프리스케이팅에서도 쇼트프로그램처럼 아무 생각하지 않고 지금까지 해온 대로 경기에 임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서울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song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