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안현수(29·러시아명 빅토르 안)의 귀화와 동계올림픽 선전으로 불거진 대한빙상경기연맹의 난맥상을 소치올림픽이 끝난 뒤 전면 감사키로 했다.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은 17일 “빙상연맹의 비리와 파벌 문제, 국가대표 및 지도자 선발 방식 등 전반적인 시스템을 되짚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 차관은 “지금은 선수들이 남은 경기에 집중해야 할 시기이기 때문에 올림픽 기간에는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문체부가 감사 방침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안현수 문제가 체육계 저변에 깔린 부조리와 구조적 난맥상에 의한 것은 아닌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한 데 따른 움직임으로 풀이되고 있다.

2011년 빙상연맹과 마찰을 빚어 러시아로 귀화한 안현수는 이번 소치올림픽 남자 쇼트트랙 1000m에서 금메달, 1500m에서는 동메달을 따내며 8년 만에 화려하게 부활했다. 반면 한국 남자 쇼트트랙은 이번 대회 500m 개인전을 남긴 상황에서 노메달에 그치고 있다.

김 차관은 “빙상연맹에서 조직 사유화와 성추행 등 스포츠 4대 악과 관련된 의혹이 나오는 만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철저히 조사하겠다”며 “안현수 문제를 거울삼아 빙상연맹뿐만 아니라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협회는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감사원도 빙상연맹의 협회 운영 자료를 수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빙상연맹은 감사원의 감사 대상이 아니어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감독기구인 문체부에 대한 감사를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

한은구 기자 toh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