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은 했지만…억울한 부분도 있다"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를 한 광주시 공직사회 분위기는 정부 서류 조작으로 인해 확 가라앉았다.

잔칫집이어야 할 광주시 조직은 문서를 조작했다는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정부가 대회 유치 당일인 19일 '공문서 위조…강운태 광주시장 고발'이란 언론보도 내용을 확인해 준 이후 광주시가 부도덕한 집단으로 매도되고 있다.

공문서 위조는 범법행위다.

그것도 국무총리와 문광부장관 사인을 스캔해 임의의 내용에 가필을 했다는 사실에 공무원들은 어안이 벙벙하다.

강운태 광주시장이 그간 "직원의 실수다.

(대회 유치엔) 법적으로 문제없다"고 해명했지만, 여론은 현재까지 광주시에 비우호적이다.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면 사실 관계가 드러나겠지만,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6급 직원이 김윤석 유치위원회 사무총장에게 정부 문서를 서한문 형태로 변경을 건의한 뒤 국무총리와 장관의 사인을 스캔해 서한문을 만들었다.

강 시장은 총리실서 문서가 조작된 사실을 발각한 후에야 이 사실을 보고받고 김윤석 사무총장 등을 강하게 질책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는 잘못된 정부 문서를 곧바로 바로잡아 유치신청서 최종본을 국제수영연맹(FINA)에 제출했고, FINA 집행위원 전원 찬성으로 광주 유치가 결정됐다.

정부는 대회 유치에도 불구하고 '공문서 위조'를 문제삼아 애초 FINA와 광주시에 약속했던 예산 지원 방침을 철회했다.

문체부는 "지난 4월 공문서 위조 사실을 적발한 뒤 광주시에 예산 지원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통보했다"고 밝히지만 광주시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광주시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정부 서류 조작 사실을 3개월 전에 알았으면서도 대회 유치 당일 언론에 알리고 예산 지원방침을 철회한 것은 순수한 의도로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한 문체부가 유치 당일 언론에 '공문서위조…강운태 광주시장 고발' 사실을 언론에 알려 놓고 지난 22일 기자회견에선 '유치위원회 관계자 수사의뢰'로 수위를 다소 낮춘 것과 관련해 고도의 언론플레이가 작동했다는 의구심도 고개를 들고 있다.

광주시의 한 관계자는 "언론의 첫 보도로 인해 강운태 시장이 공문서를 위조한 것으로 되면서 여론이 더욱 악화됐다"며 "행정의 수장으로서 시장이 책임이 있지만, 정부의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강 시장 측 인사는 "광주시가 잘못해 시장과 공무원노조가 정부 서류 조작에 대해 사과를 했지만, 억울한 부분도 있다"며 "잘못과 비교하면 과도한 처벌(여론몰이)을 받고 있다는 생각에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다.

광주시 모 공무원은 "이역만리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유치위원회 일원으로 대회를 유치했던 시의회 의장 등 시의원들이 귀국한 뒤 강 시장을 공격하는 것을 보면서 정치의 비정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24일 "부덕의 소치다.

책임을 느낀다"고 사과했고, 시 공무원노조도 "국민께 석고대죄하는 심정으로 사과한다"고 말했다.

(광주연합뉴스) 전승현 기자 shch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