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첫 올림픽 축구 4강에 오른 홍명보호가 또다시 브라질의 벽을 넘지 못하고 무릎을 꿇고 말았다.

한국 올림픽 축구대표팀은 7일(현지시간) 영국 맨체스터의 올드 트래퍼드에서 열린 2012 런던올림픽 남자축구 4강전에서 브라질에 0-3으로 완패했다.

한국은 국제무대에서 늘 `삼바 축구'의 높은 벽을 실감했다.

A대표팀 간 역대전적을 살펴보면 한국은 브라질에 1승3패로 열세에 놓여있다.

단 한 차례 만난 올림픽 무대에서도 무참히 깨진 기억이 있다.

한국과 브라질의 첫 만남은 1964년 도쿄 올림픽에서였다.

당시 사상 두 번째로 올림픽 본선 무대를 밟은 한국 축구는 조별리그 3차전에서 브라질을 만나 0-4로 패배했다.

국제 무대 경험도 적고 상대에 대한 정보도 부족했던 한국은 경기 내내 브라질의 현란한 플레이에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홍명보호 가로막은 '넘사벽' 브라질
한국은 브라질전을 끝으로 조별리그 3전 전패에 무득점, 20실점이라는 초라한 성적을 거두고 짐을 쌌다.

30여 년 뒤인 1995년 8월 한국은 광복 50주년을 기념해 수원으로 브라질 축구대표팀을 초청해 A대표팀 간 첫 경기를 치렀다.

당시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위인 브라질에 37위인 한국이 호기롭게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한국은 둥가, 에드몬드, 레오나르두 등으로 구성된 브라질 대표팀을 이길 수 없었다.

홍명보 올림픽 축구대표팀 감독이 선수로 뛴 이날 경기에서 한국은 전반 34분 둥가에게 결승골을 허용해 0-1로 졌다.

2년 후 잠실에서 열린 친선 경기에서도 한국은 김도근(현 전남 2군 코치)이 브라질을 상대로 선제골을 터뜨렸지만 후반에 호나우두와 안데르손에게 연속골을 허용해 1-2로 역전패했다.

1999년 3월에는 잠실에서 열린 A대표팀 간 세 번째 맞대결에서 한국 축구 대표팀은 후반 45분에 터진 김도훈(현 성남 코치)의 골로 히바우두 등이 버틴 브라질에 1-0으로 승리하는 감격을 누리기도 했다.

호나우두, 에우베르, 데니우손 등이 부상으로 빠지긴 했어도 만만치 않은 전력의 브라질을 상대로 얻어낸 값진 승리였다.

그러나 2002한일월드컵 4강 신화를 작성한 직후 같은 해 11월에 만난 브라질과의 친선경기에서 한국은 브라질에 2-3으로 분패했다.

당시 선수였던 홍명보 감독은 선발로 출전한 이 경기를 끝으로 대표팀 은퇴를 선언했다.

아쉬움 속에 태극마크를 반납한 홍 감독은 그가 지휘봉을 잡은 올림픽 대표팀이 브라질을 꺾어 10년 전 아쉬움을 털어내고 내심 결승 진출까지 노렸지만 0-3으로 완패해 꿈을 접어야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porqu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