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취재단= 한국 축구대표팀을 이끌었던 핌 베어벡(56·네덜란드) 감독이 런던 올림픽에 모로코 대표팀을 이끌고 출전했다.

베어벡 감독은 24일 대회 조직위원회가 운영하는 정보 시스템 'Info 2012'와의 인터뷰에서 라마단에 대한 걱정을 털어놨다.

라마단은 이슬람교에서 가브리엘 천사가 무하마드에게 코란을 가르친 신성한 달이다.

이 기간에는 일출부터 일몰까지 금식하고 날마다 다섯 차례 기도해야 한다.

올해는 지난 20일부터 약 한 달간 라마단이 이어져 올림픽에 출전한 이슬람교도 선수들로서는 경기력에 지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베어벡 감독은 "라마단이 시작할 때 며칠간 훈련을 쉬는 바람에 선수들이 리듬을 잃었다.

낮 2시20분부터 밤 9시53분까지 금식을 하는 선수가 있기 때문에 그 선수들은 오전 훈련에 참가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최근 이집트의 이슬람 율법해석 권위자가 "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들은 여행 중인 것으로 해석해 낮에도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견해를 내놨다.

그러나 베어벡 감독은 "그래도 일부 선수들과 스태프들은 라마단을 지키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스페인, 일본, 온두라스와 함께 D조에 편성된 베어벡 감독은 "온두라스와의 첫 경기에서 패하면 이후 남은 경기에 대한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반드시 이겨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D조에서는 스페인이 가장 강한 전력을 갖췄다.

그러나 축구는 예상하지 못한 결과가 나오는 종목이기 때문에 매 경기 이기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2007년까지 한국 대표팀 감독을 지낸 그는 1998년부터 일본 프로팀 사령탑을 맡은 경험도 있다.

일본과 맞대결에 대해 베어벡 감독은 "일본의 경기를 몇 차례 봤지만 그때와 본선에 나온 선수들이 많이 바뀌었다.

온두라스의 경기는 몇 번 보지도 못했다"며 "서로 잘 모르는 상황에서 맞붙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경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런던=연합뉴스) emaili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