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취재팀 = 우루과이 축구스타 `포를란 부자(父子)'의 꿈을 `오렌지군단' 네덜란드가 망가뜨렸다.

공격수 디에고 포를란(31.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이 주축인 우루과이 축구대표팀은 7일 오전(한국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의 그린포인트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0 남아공 월드컵 4강에서 네덜란드에 2-3으로 져 결승진출이 좌절됐다.

자국에서 개최된 1930년 원년 대회와 1950년 브라질 대회에서 우승했던 우루과이는 60년 만의 결승 진출을 노렸지만, 결국 네덜란드 때문에 눈물을 흘렸다.

우루과이는 월드컵 무대에서 네덜란드와 두 차례 격돌해 모두 패자가 됐다.

우루과이는 1974년 서독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네덜란드와 처음 맞붙어 0-2로 졌다.

서독 월드컵에서는 포를란의 아버지인 파블로 포를란(65)가 선수로 뛰었다.

당시 수비수로 조별리그 세 경기에 출전한 파블로는 네덜란드의 공세를 막아내지 못했다.

우루과이는 1무2패로 일찌감치 귀국길에 올랐고, 네덜란드는 결승까지 올라 준우승을 차지했다.

36년 만에 월드컵 무대에서 다시 만난 네덜란드와 대결에는 아들 디에고 포를란이 나섰다.

포를란은 0-1로 끌려가던 전반 41분 그림 같은 중거리슛으로 균형을 되찾아오면서 우루과이의 간판스타다운 활약을 펼쳤다.

36년 전 네덜란드의 벽 앞에 주저앉았던 아버지의 한풀이에도 성공할 것만 같았다.

포를란은 스페인 프로축구 프리메라리가에서 2008-2009시즌 득점왕(32골)에 오른 대형 골잡이로, 네덜란드와 4강전까지 이번 남아공 월드컵에서 6경기를 뛰면서 4골을 넣었다.

우루과이는 공격의 쌍두마차인 루이스 수아레스(아약스)가 가나와 8강전에서 레드카드를 받아 이번 네덜란드와 경기에 뛸 수 없었다.

어깨가 더 무거웠던 포를란은 충분히 제 몫을 해줬지만 끝내 패배를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84분을 뛴 포를란은 1-3으로 끌려가 패색이 짙던 후반 39분 세바스티안 페르난데스와 교체돼 쓸쓸히 그라운드를 빠져나왔다.

아버지 대신 네덜란드에 설욕하려던 그의 꿈은 물거품이 됐다.

(서울=연합뉴스) hosu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