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덴마크를 3 : 1로 완파하고 사상 첫 원정 월드컵 16강을 달성했다.일본은 오는 29일(이하 한국시간) 오후 11시 프리토리아 로프투스페르스펠트스타디움에서 F조 1위 파라과이와 8강을 다툰다.

일본은 25일 남아공 루스텐버그 로열바포켕스타디움에서 열린 덴마크와의 2010년 남아공월드컵 조별예선 E조 최종전에서 전반에 터진 혼다 게이스케와 엔도 야스히토의 '명품' 프리킥 2골 등에 힘입어 3골을 따내고 1실점으로 막아내 완승했다.

2승 1패 승점 6점이 된 일본은 같은 시간 케이프타운 그린포인트스타디움에서 열린 조별예선 최종전에서 2-1로 승리한 네덜란드(3승)에 이어 E조 2위로 사상 첫 원정 월드컵 16강에 올랐다.

이날 경기에서 비기기만 해도 16강에 진출하는 일본이었지만 전혀 지키는 축구를 하지 않았다.

탄탄한 미드필드 플레이로 상대를 압박해 이렇다할 기회를 주지 않으면서 공을 빼앗으면 빠르게 역습을 시도했다.

일본의 선제골은 혼다가 전매특허인 '무회전 프리킥'으로 만들었다.

전반 17분 아크 왼쪽 27m 부근에서 얻은 프리킥을 혼다가 뚝 떨어지는 왼발 무회전 프리킥으로 연결해 덴마크 골문을 흔들었다.

일본은 전반 30분에도 아크 정면에서 얻은 프리킥을 엔도가 기가 막히게 오른발로 감아차 프리킥으로만 2골을 터트리는 놀라운 킥 솜씨를 뽐냈다.

후반들어 16강 진출을 위해 3골이 필요한 덴마크는 공세를 높였으나 좀처럼 골은 터지지 않았다.

덴마크는 후반 36분 하세베 마코토가 페널티박스 안에서 다닐 아게르를 밀어 페널티킥을 얻었다.

키커로 나선 토마손의 슛을 일본 수문장 가와시마 에이지가 막아냈으나 토마손이 다시 밀어넣었다.

하지만 토마손은 이 상황에서 햄스트링 부상을 당해 남은 시간 덴마크는 사실상 10명이 싸워야 했다.

일본은 후반 42분 쐐기골로 승부를 갈랐다. 혼다가 페널티지역 왼쪽을 완전히 돌파한 뒤 교체 투입된 오카자키 신지에 완벽한 패스를 찔러줬고 오카자키가 침착하게 밀어넣으면서 완승을 마무리했다.

한경닷컴 경제팀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