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특급' 박찬호(36.필라델피아 필리스)가 미국프로야구 진출 15년 만에 '꿈의 무대'인 월드시리즈를 처음으로 밟았다.

2001년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 소속으로 우승 반지를 끼었던 김병현(30.전 피츠버그)에 이어 한국 선수로는 두 번째로 월드시리즈를 경험했다.

박찬호는 30일(한국시간) 미국 뉴욕시 뉴 양키스타디움에서 열린 뉴욕 양키스와 미국프로야구 월드시리즈 2차전에 1-2로 뒤진 7회말 무사 1,3루의 위기에서 페드로 마르티네스에 이어 두 번째 투수로 등판했다.

박찬호는 두 타자를 상대로 안타 하나를 맞으면서 점수를 내주고 삼진을 하나 잡아냈다.

실점 위기에서 박찬호는 호르헤 포사다에게 시속 148㎞짜리 포심 패스트볼을 꽂아넣는 등 정면승부를 벌이며 볼 카운트 2-1로 유리한 상황을 맞았다.

하지만 바깥쪽에 던진 4구째 147㎞짜리 싱커를 포사다가 중전 안타로 연결하면서 1점을 내주었다.

박찬호는 다음 타자인 데릭 지터를 스리 번트 삼진으로 솎아 내고서 스콧 아이어와 교체됐다.

총 7개의 공을 던졌으며 최고 구속은 시속 148㎞를 찍었다.

박찬호에 이어 마운드에 오른 아이어는 계속된 1사 1,2루 위기에서 조니 데이먼을 1루수 앞 병살로 잡으며 불을 껐다.

박찬호는 안타를 하나 맞으며 점수를 내줬지만 마르티네스가 내보낸 주자라 자책점으로 기록되진 않았다.

비록 두 타자밖에 상대하지 못했지만 1994년 로스앤젤레스 다저스로 메이저리그에 데뷔한 박찬호는 다섯 번째 팀에서 생애 첫 월드시리즈 진출이라는 감격을 맛봤다.

샌디에이고에서 뛰었던 2006년 디비전시리즈에 등판해 처음으로 포스트 시즌에 출전한 박찬호는 지난해 내셔널리그 챔피언십시리즈에서 필라델피아를 넘지 못해 주저앉았으나 필라델피아 소속이 된 올해 공교롭게 친정 팀 다저스를 제물로 월드시리즈의 꿈을 이뤘다.

한편 이날 경기에서는 1차전에서 패했던 양키스가 홈런 2방으로 필라델피아에 3-1 역전승을 거두며 1승1패로 균형을 맞췄다.

투수 최고 영예인 사이영상 3회 수상에 빛나는 투수 페드로 마르티네스와 올 시즌 양키스에서 13승(9패)으로 두 번째로 많은 승수를 쌓은 A.J 버넷이 선발 대결을 벌이면서 2차전은 팽팽한 투수전 양상을 띠었다.

필라델피아는 2회초 2사 후 라울 이바녜스가 인정 2루타로 출루한 뒤 지명 타자인 맷 스테어스가 좌익수 앞에 떨어지는 깨끗한 좌전 안타를 뽑아내면서 선취점을 올렸다.

하지만 양키스는 올 정규시즌 팀 홈런 244개로 전체 1위인 장타 군단답게 홈런으로 승부를 뒤집었다.

4회말 선두 타자인 마크 테셰이라는 마르티네스의 시속 135㎞짜리 2구째 바깥쪽 체인지업을 잡아당겨 우측 담을 넘기며 1-1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이어 6회말에는 일본인 타자 마쓰이 히데키가 마르티네스의 낮은 커브볼(시속 119㎞)을 퍼올려 우측펜스를 넘기는 1점짜리 대포를 쏘아올렸다.

필라델피아는 1-3으로 뒤지던 8회초 지미 롤린스의 볼넷과 셰인 빅토리노의 우전 안타로 만든 1사 1,2루 찬스에서 3번 타자 체이스 어틀리가 2루수 앞 병살타를 치면서 점수를 추가하지 못했다.

양키스 선발 투수 버넷은 7이닝 동안 삼진 9개를 곁들이며 4피안타 1실점으로 필라델피아 타선을 꽁꽁 묶으면서 승리투수가 됐다.

3차전은 11월1일 필라델피아 홈구장인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시티즌스 뱅크 파크에서 열린다.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sungjin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