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전 상대 미국은 카메룬 4-1 격파

'멕시코 4강 기적'의 재현을 꿈꾸는 20세 이하(U-20) 축구대표팀이 2009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조별리그 2차전에서 '전차군단' 독일과 비기면서 16강 진출의 불씨를 살렸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U-20 대표팀은 30일(한국시간) 이집트 수에즈 무바라크 스타디움에서 끝난 독일과 대회 C조 조별리그 2차전에서 전반 33분 독일의 리하르트 스쿠타 파수에게 선제골을 내줬지만 후반 26분 김민우의 동점골이 터지면서 1-1로 비겼다.

지난 27일 카메룬과 1차전에서 0-2로 완패했던 한국은 '난적' 독일과 비기면서 1무1패(승점 1)를 기록, 내달 3일 새벽 미국과 조별리그 최종전을 통해 16강 진출의 마지막 기회를 엿보게 됐다.

이어 벌어진 같은 C조 2차전에선 한국의 최종 3차전 상대인 미국이 토니 테일러의 1골 1도움 활약으로 카메룬을 4-1로 꺾었다.

이로써 C조 순위는 독일(1승1무)이 선두를 유지했고 한국은 미국, 카메룬(이상 1승1패)에 이어 최하위로 밀렸다.

홍명보 감독은 독일을 상대로 1차전에서 실수를 했던 골키퍼 이범영(부산)을 대신해 김승규(울산)를 투입하고, 구자철(제주)-문기한(서울)의 '더블 볼란테' 조합에 원톱 스트라이커로 장신의 박희성(고려대)을 내세워 독일의 공세를 막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

전반 초반부터 두터운 미드필더진을 앞세운 한국은 짧은 패스와 스피드를 살린 공격으로 골을 노렸다.

한국은 전반 9분 왼쪽 측면을 돌파한 윤석영(전남)의 크로스를 박희성이 페널티지역 정면에서 헤딩슛을 노린 게 크로스바 상단을 맞고 아웃되면서 선제골의 기회를 놓쳤다.

전반 12분에도 박희성의 패스를 받은 서정진(전북)이 페널티지역 오른쪽 구석에서 올린 날카로운 크로스를 올렸지만 골키퍼가 미리 막아내 슛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초반부터 한국의 강력한 공세에 깜짝 놀란 독일은 전반 22분 호르스트 흐루베쉬 감독이 판정에 불만을 품고 경기장 밖으로 흘러나온 볼을 강하게 차면서 주심으로부터 퇴장 명령을 받아 분위기가 가라앉았다.

독일이 주춤한 틈을 노린 한국은 전반 25분 김보경(홍익대)이 페널티지역 중앙에서 강한 왼발슛으로 골을 노렸으나 골키퍼 정면을 향하면서 뜻을 이루지 못했다.

하지만 상승세를 살리지 못한 한국은 독일의 역습에 쉽게 무너지면서 선제골을 내줬다.

전반 33분 하프라인 근처에서 볼 다툼 끝에 볼을 따낸 독일의 마리오 브란치치가 스쿠타 파수에게 볼을 밀어줬다.

파수는 날렵한 몸놀림으로 수비수를 따돌리고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강한 왼발슛으로 한국 골대 오른쪽 골망을 흔들었다.

선제골을 내준 한국은 전반 종료 직전 독일의 브란치치에게 중거리슛을 허용했지만 골키퍼 김승규의 선방으로 위기를 넘겼다.

후반 들어 다시 적극적인 공세로 나선 한국은 후반 7분 박희성과 후반 11분 구자철의 연속 슛이 모두 골키퍼 정면을 향하면서 좀처럼 동점골 기회를 살리지 못했다.

패색이 짙어갈 무렵 해결사로 등장한 구세주는 '대학생 공격수' 김민우였다.

김민우는 후반 26분 페널티지역 정면에서 독일 수비수 3명을 상대로 볼을 빼앗아 곧바로 강하게 오른발 슛을 했다.

슛의 방향을 잘못 판단한 독일 골키퍼가 역동작에 걸리면서 꼼짝없이 볼이 골대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것을 지켜봐야 했다.

기세가 오른 한국은 막판 총공세를 펼치면서 역전골을 노렸지만 독일의 골문은 더는 열리지 않았고, 무승부를 거둔 '홍명보호'는 승점 1점을 확보한 것에 만족해야 했다.

이어 벌어진 미국-카메룬과 맞대결에선 미국이 브라이언 아구에스, 토니 테일러, 딜리 두카, 브라이언 오운비의 릴레이 골을 앞세워 페널티킥으로 한 골을 만회한 카메룬의 추격을 4-1로 뿌리쳤다.

미국 대표팀의 최전방 공격수인 테일러는 전반 추가시간에 오른쪽 골지역에서 아구에스의 선제골을 어시스트했고 후반 2분에는 왼쪽 페널티지역에서 왼발 슈팅으로 추가골을 사냥하며 승리에 앞장섰다.

(수에즈<이집트>연합뉴스) 이동칠 기자 chil881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