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마크를 단 책임감을 느낀다. 주전 경쟁에서도 살아남겠다."

허정무호에 새로 합류한 태극전사들이 아랍에미리트(UAE)와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축구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6차전 원정 경기를 앞두고 대표팀 소집 훈련에 임하는 각오를 전했다.

올 시즌 K-리그에서 부활을 알리며 3년3개월만에 대표팀에 합류한 최태욱(28.전북)은 28일 경기도 파주 NFC(대표팀트레이닝센터)에서 진행된 대표팀 소집 훈련에 참가하고 나서 인터뷰에서 "대표팀에 오랜만에 합류한 만큼 허 감독님이 원하는 축구 스타일에 적응하겠다"면서 "월드컵 본선 진출도 확정 짓고 국민에게 기쁨 주는 경기를 하고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올 시즌 프로축구 13경기에서 5골 4도움을 올리며 제2의 전성기를 맞은 최태욱은 허정무 감독 부임 이후 대표팀에 처음으로 합류했다.

A매치 28경기에 출전해 4골을 기록한 최태욱이 마지막으로 뛴 국가대항전은 2005년 8월 동아시아선수권대회 북한전이다.

딕 아드보카트 감독 시절인 2006년 3월1일 치른 앙골라와 평가전 때 대표팀에 뽑혔지만 경기에는 나서지 못했다.

최태욱은 대표팀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 "중간에서 선임자 격으로 뛰게 됐다"면서 "코칭스태프의 지시에 잘 따르고 후배들과 경쟁도 잘 해내겠다.

생활과 운동 면에서는 모범이 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소속 팀 동료 이동국(30)이 대표팀에 합류하지 못한 것과 관련해서는 "동국이 형은 능력이 좋으니 감독님이 나중에 찾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허정무호에 처음 발탁된 신인 공격수 유병수(21.인천)와 양동현(23.부산), 김근환(23.요코하마)도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기회를 놓치지 않겠다"고 결연한 의지를 나타냈다.

K-리그 특급 새내기로 주목받는 유병수는 "K-리그에 데뷔한 지 석달밖에 안 됐는데 이렇게 대표팀에 뽑혀 영광이다.

배운다는 자세로 열심히 하겠다.

자신 있게 뛰다 보면 충분히 잘 될 것"이라고 각오를 전했다.

홍익대 재학 중 K-리그 신인 드래프트를 통해 1순위로 인천 유니폼을 입은 유병수는 올해 15경기에서 6골3도움을 올리는 맹활약을 펼쳐 일찌감치 대표팀 발탁이 점쳐졌다.

유병수는 "대표팀 유니폼을 입고 첫 훈련을 하는 데 설레고 긴장된다.

태극마크를 단 만큼 나라를 위해 열심히 뛸 생각이다"고 강조했다.

올해 울산에서 부산으로 이적한 뒤 K-리그 11경기에서 3골 3도움을 기록하며 허 감독의 눈도장을 받은 양동현도 "리그에서 가능성을 보여 뽑힌 것 같다.

100% 실력을 발휘한다면 대표팀에서도 경쟁력이 있을 것"라고 의지를 불태웠다.

양동현은 "이기적인 생각이 들 정도로 욕심을 내고 싶다.

스트라이커라면 꼭 골을 넣어야 한다.

A매치에 출전한다면 2~3경기 안에 득점을 올리겠다.

주전 경쟁에서도 자신 있다"고 덧붙였다.

수비수 김근환 역시 "키도 키고 체격과 힘도 있어서 이렇게 대표팀에 뽑힌 거 같다.

남보다 나은 신체적인 장점을 잘 살리겠다"고 말했다.

김근환은 "TV로만 보던 선배들과 함께 뛰고 싶었다"면서 "수비수지만 세트피스와 코너킥 상황에서 득점을 노려 보겠다"고 골 욕심도 보였다.

(파주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gogo21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