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 K-리그의 특급 새내기 유병수(인천)를 비롯한 올림픽대표 출신 양동현(울산)과 김근환(요코하마 F.마리노스)이 생애 처음으로 A대표팀에 발탁됐다.

올 시즌 K-리그에서 부활을 알린 최태욱(전북)은 3년3개월 만에 대표팀에 복귀했다.

허정무 대표팀 감독은 21일 오전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달 7일(이하 한국시간) 아랍에리미트연합(UAE)과 원정경기를 시작으로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3연전에 나설 축구대표팀 소집 명단 25명을 발표했다.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박주영(AS모나코), 이근호(주빌로 이와타) 등 해외파를 포함한 대표팀 주축들이 대부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터키 리그의 신영록(부르사스포르)까지 가세한 유럽파가 7명이고, 일본 J-리거 3명 등 해외파가 10명이나 된다.

유병수와 양동현, 김근환은 처음으로 A대표팀에 뽑혔다.

홍익대 재학 중 K-리그 신인 드래프트를 통해 1순위로 인천 유니폼을 입은 유병수는 올해 13경기에서 6골3도움을 올리는 맹활약을 펼쳐 이미 대표팀 발탁이 점쳐졌다.

올해 울산에서 부산으로 이적한 양동현도 10경기에서 3골2도움을 기록하며 허 감독의 눈도장을 받았다.

지난해 베이징올림픽 직후 일본 J-리그에 진출한 192㎝의 장신 수비수 김근환은 중앙수비는 물론 공격수로도 활용할 수 있다.

올 시즌 프로축구 11경기에서 5골4도움을 올리며 제2의 전성기를 맞은 최태욱도 허정무 감독 부임 이후 대표팀에 처음으로 합류했다.

A매치 28경기에 출전해 4골을 기록한 최태욱이 마지막으로 뛴 국가대항전은 2005년 8월 동아시아선수권대회 북한전이다.

딕 아드보카트 감독 시절인 2006년 3월1일 치른 앙골라와 평가전 때 대표팀에 뽑혔지만 경기에는 나서지 못했다.

대표팀은 28일 낮 12시 파주NFC(대표팀트레이닝센터)에서 모여 이틀간 훈련하고 나서 30일 오후 1시50분 인천공항을 떠나 UAE 두바이로 이동할 예정이다.

이후 다음 달 3일 오전 0시30분 두바이에서 오만과 평가전을 치르고 7일 오전 1시15분 두바이 알 막툼 스타디움에서 UAE와 남아공월드컵 최종예선 6차전 원정경기를 치른다.

◇축구대표팀 소집 명단(25명)
△GK= 이운재(수원) 김영광(울산) 정성룡(성남)
△DF= 조용형(제주) 이정수(교토) 김형일(포항) 김근환(요코하마 F.마리노스) 이강진 김창수(이상 부산) 김동진(제니트) 오범석(사마라) 이영표(도르트문트)
△MF= 조원희(위건) 김정우(성남) 기성용 이청용 김치우(이상 서울)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최태욱(전북) 배기종(수원)
△FW= 이근호(주빌로 이와타) 박주영(AS모나코) 신영록(부르사스포르) 유병수(인천) 양동현(부산)


(서울연합뉴스) 배진남 기자 hosu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