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난(難)을 넘어라.'

유럽 · 아시아 · 한국 프로골프투어로 동시에 열리는 발렌타인챔피언십(23~26일 제주 핀크스GC,총상금 약 36억원)에 출전하는 35명의 한국선수들에게 주어진 과제다.

지난해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열리는 만큼 우리 선수들이 우승경쟁에 가세해야 할 터이지만,상황은 호락호락하지 않다. 작년에 출전했던 최경주(39)와 앤서니 김(24 · 이상 나이키골프) 양용은(37 · 테일러메이드)마저 올해는 나오지 않는다.

순수 '국내파'들이 유럽의 강호 및 아시아 정상급 선수들과 다툼을 벌여야 하는데 그들 앞에는 세 가지 장해물이 가로놓여 있다.


◆긴 러프,거센 바람,파5홀 넘어야

지난해 대회는 3월에 열렸으나 올해는 그보다 6주가량 늦춰졌다. 그만큼 잔디가 많이 자라 러프가 깊다. 볼이 러프에 떨어지면 힘이 좋은 서양 선수들이 유리할 수밖에 없다. 국내 선수들은 러프다운 러프에서 경기를 해 본 경험도 많지 않다.

러프를 피하는 것이 상책이지만,러프에 빠질 경우 어떻게 탈출하느냐에 따라 '버디-파'가 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데이비드 윌리엄스 대회조직위원장은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러프가 깊고 억세다. 샷 정확도와 볼을 페어웨이에 떨구는 것이 승부의 열쇠"라고 말한다.

나흘 가운데 하루나 이틀은 강풍이 분다고 봐야 한다. 핀크스GC(전장 7345야드)는 긴 코스는 아니나,맞바람을 맞는 홀이라면 얘기는 달라진다.

더욱 영국 아일랜드 대만선수들은 바람이 많은 코스에서 자주 플레이해 바람에 강하다. 바람이 불 때는 적절한 탄도와 전략,그리고 클럽선택이 승부의 변수가 된다. 핀크스GC의 파5홀은 평균 길이 552야드로 짧은 편이다. 유럽 선수들은 드라이버샷에 이어 아이언으로 두 번째 샷을 그린에 올린다.

그들에 비해 장타력이 뒤떨어지는 국내 선수들은 그린 주변에 트러블이 많은 파5홀에서 '2온'을 노리기보다는 세 번째 샷으로 승부를 거는 '레이업' 전략이 더 유용할 수 있다.


◆우승 전망은

유럽스타 총출동…제주그린 3多를 넘어라
지난해 챔피언 그레임 맥도웰(영국 · 세계랭킹 47위)의 스코어는 합계 24언더파 264타였다.

그를 포함,나흘 내내 60대 스코어를 낸 선수가 4명이나 됐다. 올해는 코스 난도(難度)가 높아졌기 때문에 예상 우승 스코어는 그 이하가 될 전망이다.

지난해처럼 의외의 선수가 우승할 수도 있겠지만 헨릭 스텐손(스웨덴 · 9위), 리 웨스트우드(영국 · 15위),어니 엘스(남아공 · 16위),프레드 커플스(미국 · 랭킹 79위) 등이 우승후보로 손꼽힌다.

그에 맞서는 한국(계) 선수들은 재미교포 앤서니 강이 랭킹 136위로 가장 높은 순위에 올라있고 노승열(18)이 163위로 그 뒤를 잇고 있다. 지난해 한국(계) 선수들의 최고 성적은 공동 5위로 앤서니 김이 차지했다.

국내파로는 김형성(29)의 14위가 최고 성적이었다. SBS골프채널은 나흘 동안 이 대회를 생중계한다.

김경수 기자 ksm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