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7회 연속 월드컵 축구 본선 진출에 최대 분수령이 될 남북대결에 이근호와 박주영(AS모나코)이 북한의 골문을 열 공격 쌍두마차로 나설 전망이다.

허정무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4월1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북한과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5차전 홈경기를 치른다.

한국으로서는 최종예선 B조에서 한 경기를 덜 치른 상태에서 2승2무(승점 8)를 기록, 지난 28일 아랍에미리트연합(UAE)전에서 승리한 북한(3승1무1패.승점 10)에 조 선두 자리를 내줘 6개월 만의 남북대결이 최종예선 통과에 최대 고비다.

허정무 감독은 30일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15분만 훈련을 공개하고 나머지 시간은 취재진을 물린 채 담금질을 할 정도로 의욕을 보였다.

특히 지난 2007년 12월 허정무호 출범 후 북한과 네 경기 연속 승부를 가리지 못한 한국은 5경기 연속 무승부 행진 중이어서 안방에서 `무승부 징크스 탈출' 기대가 크다.

허 감독은 북한의 탄탄한 수비를 뚫으려고 지난 28일 이라크와 평가전에서 처음 콤비를 맞췄던 이근호-박주영 투톱 카드를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

이근호는 유럽 무대 진출을 타진에도 새 팀을 찾지 못해 실전 감각이 떨어져 있음에도 대표팀 간판 골잡이로서 허 감독의 변함 없는 신뢰를 확인했다.

허 감독은 이근호의 떨어진 경기 감각을 끌어올리려고 78분을 뛰게 했고 페널티킥 키커로 내세워 자신감을 찾도록 배려했다.

오랜만에 최전방 스트라이커로 출격한 박주영도 공격 기회를 만드는 한편 활발한 움직임으로 `받아먹는 선수' 이미지를 탈색하며 장신 스트라이커 정성훈(부산)에 경쟁 우위를 점했다.

좌우 윙포워드는 `캡틴' 박주영(맨체스터 유나이티드)과 이청용(서울)이 호흡을 맞춘다.

이라크전에서 폭발적인 활동력을 보여주지 못했던 박지성은 북한과 외나무다리 대결에서는 중앙과 왼쪽 날개를 휘저으며 분위기를 살릴 것으로 기대된다.

기성용의 짝으로 중앙 미드필더 공백을 메울 적임자는 `왼발 달인' 김치우(이상 서울). 베테랑 미드필더 김정우(성남)가 경고 누적으로 북한전에 뛸 수 없어 대타로 발탁했던 조원희(위건)마저 종아리 타박상으로 출장이 어렵게 되자 허정무 감독은 빠른 돌파와 킥이 좋은 김치우를 사실상 낙점했다.

김치우는 전담 키커 중책을 맡은 기성용과 함께 세트피스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김치우의 팀 동료인 한태유 역시 중앙미드필더 자리를 노리고 있다.

포백(4-back) 수비 라인은 이영표(도르트문트)-황재원(포항)-강민수(제주)-오범석(사마라) 조합을 그대로 활용할 공산이 크다.

13개월 만에 대표팀에 복귀한 중앙 수비수 황재원은 이라크전 때 자책골을 헌납하는 등 불안함을 노출했지만 이정수(교토)가 부상에서 완전히 회복되지 않아 강민수와 중앙 수비 듀오로 계속 나서게 됐다.

골키퍼 장갑은 `거미손' 이운재(수원)가 낀다.

한편 북한은 지난 28일 UAE전에 가동했던 멤버들이 그대로 출전할 것으로 보인다.

정대세(가와사키)가 원톱으로 출격하는 가운데 홍영조(로스토프)와 문인국이 좌우 날개에서 공격 삼각편대를 형성한다.

다만 국내 K-리그 수원에서 뛰는 미드필더 안영학은 경고 누적으로 결장하기 때문에 그 자리는 김영준이 채울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지난해 중국 상하이에서 치러진 월드컵 최종예선 1차전 때 수비수를 5명까지 배치하는 5-4-1 포메이션을 구사했다.

하지만 이번 남북대결에는 UAE전처럼 3-6-1에 가까운 전형으로 보다 공세적으로 한국의 골문을 위협할 전망이다.

◇한국-북한전 예상 선발 라인업
한국(4-4-2) 북한(3-6-1)
┌───────────────────┬─────────────────┐
│ │ │
│ │ │
│ │ │
│ 이영표 박지성 │ 차정혁 │
│ │ │
│ │ 문인국 │
│ │ │
├─┐ │ 박철진 ┌─│
│ │ │ │ │
│ │ 박주영 │ │ │
│ │ (정성훈) │ │ │
│이│ 황재원 김치우 │ 김영준 │리│
│ │ (한태유) │ │ │
│ │ │ │ │
│ │ │ │ │
│운│ │ 정대세 리준일 │명│
│ │ │ │ │
│ │ │ │ │
│ │ 이근호 │ │ │
│재│ 기성용 │ 박남철 │국│
│ │ 강민수 │
│ │ │ │ │
│ │ │ │ │
├─┘ │ 리광천 └─┤
│ │ │
│ │ 홍영조 │
│ │ │
│ 오범석 이청용 │ 지윤남 │
│ │ │
│ │ │
│ │ │
└───────────────────┴─────────────────┘


(서울연합뉴스) 이동칠 기자 chil881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