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야구대표팀이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우승 문턱에서 일본에 덜미를 잡히면서 준우승에 그쳤다.

한국 야구대표팀은 24일 오전 10시 30분(한국시간) 미국 로스앤젤리스 다저스스타디움에서 열린 제2회 WBC 일본과의 결승전에서 10회 연장까지 가는 접전 끝에 3-5로 아쉽게 패했다.

일본은 제1회 WBC에 이어 2회 연속 우승을 차지했다.
그러나 한국은 이번 대회를 통해 한국 야구를 세계에 알리고 아시아 야구의 위상을 한껏 높혔다.

이날 결승전의 기선은 일본이 잡았다.

3회초 무사 1루 상황에서 아오키의 타구가 한국의 2루수 고영민에게 직선타로 날아갔으나 고영민이 이 볼을 놓치면서 무사 1,2루의 위기를 맞았다. 2루수 수비를 폭넓게 잘 한다고 해서 '2익수(2루수+우익수)'라는 별명까지 갖고 있는 고영민으로서는 안타까운 순간이었다.

일본의 오가사와라는 무사 1,2루 찬스에서 1타점 우전안타로 나카지마를 홈으로 불러들이며 선취점을 얻었다. 일본은 7, 8회 각각 1점씩 뽑으며 았서갔다.

그러나 한국의 반격도 만만치 않았다. 4회까지 이렇다할 공격을 펼치지 못했던 한국은 5회부터 공격의 물꼬를 트기 시작했다.

5회초 무사 1, 3루의 실점 위기에서 구원 등판한 정현욱이 무실점으로 막아냈다. 5회말 공격에서 선두타자로 나온 추신수가 4회까지 완벽투를 펼치던 이와쿠마의 3구을 노려쳐 가운데 담장을 넘기는 솔로 아치를 그렸다. 이 홈런은 승부를 원점을 돌리는 점수이자 반격을 알리는 신호탄이 됐다.

한국은 또 8회말 이범호의 2루타와 이대호 외야 플라이로 한 점을 따라붙은데 이어 9회말 김현수, 김태균의 연속 볼넷으로 만든 2사 1,2루에서 이범호가 상대투수 다르빗슈의 공을 당겨쳐 1타점 좌전 적시타를 때렸다. 3-3 동점. 경기는 연장승부로 들어갔다.

그러나 한국은 뒷심에서 일본에 밀렸다. 한국은 10회초 수비에서 2사 2, 3루의 위기에서 임창용이 이치로에에게 2타점 중전안타를 맞으며 3-5로 아쉽게 우승컵을 일본에게 내줬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