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중근 5와 1/3 이닝 3안타 1실점
메이저리거 일본 이치로 4타수 무안타

한국이 아시아 야구의 맹주임을 다시 한번 확인시키며 월드베이스볼 클래식(WBC) 4강진출을 확정지었다.

한국 야구대표팀은 18일 낮(한국시간) 미국 샌디에이고 펫코파크에서 열린 제2회 WBC 본선 1조 일본과의 2차전에서 이진영의 2타점 적시타 등으로 4-1 승리를 거뒀다.

한국은 이날 승리로 본선 라운드 전적 2전 2승으로 준결승 진출을 확정, 제1회 대회에 이어 2회 연속 'WBC 4강 신화' 재연에 성공했다. 한국은 오는 20일 일본과 쿠바의 패자부활전 승자와 조 1,2위 결정전을 치른다

한국은 1회초부터 빠른 발로 일본 선발투수 다르빗슈와 내야 수비를 흔들어 놓았다.
선두타자 이용규는 좌전안타로 진루한 뒤 2루 도루를 성공시키며 다르빗슈를 흔들어 놓았다.

정근우의 내야 안타로 만든 무사 1,3루에서 3번 타자 김현수의 내야 땅볼을 이와무라가 2루로 악송구, 그사이 이용규가 홈으로 들어와 가볍게 선취점을 뽑았다. 일본의 이와무라가 빠른 발을 갖고 있는 한국 주자를 의식했기 때문이다.

이어진 1사 만루 상황에서 6번 타자 이진영이 2타점 좌전 적시타를 때려 3루 주자 정근우와 2루 주자 김현수를 홈으로 불러들이며 3-0으로 달아났다.

한국 8회 공격에서도 고영민, 김태균, 이진영이 볼넷으로 걸어나가며 만든 2사 만루 찬스에서 '꽃범호' 이범호가 볼카운트 2-3까지 가는 접전 끝에 볼넷을 골라 귀중한 밀어내기 한 점을 추가했다.

한국의 선발투수 봉중근은 1회초 3번 아오키에게 볼넷을 허용했지만 1번 이치로와 2번 카타오카, 4번 무라타를 모두 내야 땅볼로 잡으면서 깔끔하게 출발했다.

2, 3, 4회를 잘 마무리한 봉중근은 5회초 일본의 후쿠도메와 조지마에게 연속 안타를 허용하며 1사 1,3루 위기를 맞았다. 봉중근은 이치로를 2루수 앞 땅볼로 유도했으나 이치로가 1루에서 살면서 그사이 3루주자 후쿠도메 홈으로 들어와 한 점을 내줬다.

봉중근은 6회 1사후 윤석민으로 교체됐다. 봉중근은 5와 3분의1이닝동안 79개를 던져 3안타 1실점으로 일본의 '사무라이 불꽃타선'을 틀어막았다.

이후 윤석민과 김광현, 임창용이 이어던지며 무실점으로 막아 한국팀의 준결승 진출을 견인했다.

한편 미국은 이날 플로리다 돌핀 스타디움서 벌어진 WBC 2조 푸에르토리코와의 2차 패자부활전서 9회말에 3점을 뽑아내며 6-5로 역전승했다. 이에 따라 2조에서는 미국과 베네수엘라가 4강전 진출을 확정지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