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티 박의 '시너지골프'] 1m퍼팅 성공하기‥홀 뒤에 '티'있다 상상하고 과감한 스트로크를
골프를 열심히 하는데도 홀 앞 1m에서 퍼팅을 놓치기 때문에 스코어가 나아지지 않는다면,이번 칼럼에서 해답을 찾아보자.

1m 짜리 쇼트퍼트를 시도할 때는 결코 실수를 해선 안 된다. 마치 과녁의 중앙에 화살을 명중시키는 것과 같이 아주 정확한 스트로크를 해야 한다. 정확한 스트로크를 위해서는 홀을 타깃으로 겨냥하는 대신 더 작은 타깃을 머릿속에 그리고,그것을 타깃으로 해서 퍼트를 해야 한다. 이 때 다음과같은 방법으로 해보자.홀 뒤쪽에 티(tee)를 꽂았다고 생각한다. 머릿속에 구체적으로 티를 그려본다. 그리고 이 티를 타깃으로 한다. 티는 홀보다 작기 때문에 더 정확하고 분명하게 겨냥할 수 있게 된다. 또 티를 홀 뒤쪽에 꽂기 때문에 퍼트가 짧아 홀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도 낮다. 또한 견실하고 적극적인 스트로크를 하게 되어 볼이 라인을 벗어나지 않고 곧장 홀을 향해 퍼팅 성공의 확률이 높다.

정확한 스트로크와 함께 몇 가지 더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첫째 1m정도의 짧은 거리에서 퍼트를 할 때는 그린의 브레이크(break:퍼트라인의 굽어짐 또는 그 정도)를 읽는 데 너무 열중하지 않도록 한다. 지나치게 큰 경사나 요철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일반적인 그린에서 1m 거리의 퍼트를 할 때는 볼의 움직임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지나치게 의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브레이크나 퍼팅 동작을 너무 생각하면 볼은 오히려 홀에서 더 멀어지게 된다. 퍼터 페이스를 타깃에 겨냥하고 스탠스를 한 후,자신감을 가지고 스트로크한다.

둘째 평상시보다 백스윙을 짧게 하고 퍼터를 바닥 쪽으로 낮게 유지하면서 홀을 향해 퍼터를 빠르게 움직인다. 이렇게 하면 임팩트존에서 퍼터 페이스가 스퀘어를 유지할 수 있고,따라서 볼을 더 정확하게 때려 홀까지 똑바른 라인으로 굴러가게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스트로크할 때 손과 팔 근육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가슴과 어깨의 큰 근육을 주로 이용한다. 이때 하체는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한다.

드라이버샷을 250야드나 날리고도 쇼트퍼트를 놓쳐 게임을 망치는 일이 없도록 위의 사항들에 주의하면서 쇼트게임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자.

한국인 최초의 미국 LPGA PGA 클래스A 멤버

미국 시너지골프 대표 kristypark@p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