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와 아마추어 골퍼의 드라이버 샷 거리는 얼마나 차이가 날까.

쇼트게임 전문 교습가 데이브 펠즈는 골프 전문 미국 골프매거진에 기고한 글에서 미국PGA투어 프로골퍼와 핸디캡 20(그로스 스코어 92타수준)인 아마추어골퍼의 드라이버샷 거리 차이는 평균 101야드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미PGA 투어프로들의 드라이버샷 평균거리는 약 288야드.펠즈의 주장대로라면 '보기 플레이어'들은 드라이버샷 거리가 평균 187야드 나간다고 볼 수 있다.

펠즈는 핸디캡 10(그로스 스코어 82타 수준)의 아마추어 '고수'들과 투어프로들의 거리 차이는 약 54야드,그리고 핸디캡 0인 '스크래치 플레이어'와 투어프로들의 거리 차이는 약 40야드라고 덧붙였다.

그런가 하면 핸디캡 30(그로스 스코어 102타 수준)의 초보 아마추어들의 드라이버샷 거리는 177야드로 투어프로들과는 약 111야드나 차이가 난다.

투어프로와 아마추어들의 거리 차이가 예상보다 큰 것은 프로들은 드라이버샷을 비교적 일관되게 보내지만 아마추어들은 들쭉날쭉한 데다 프로들의 경우 대회에서는 85~90% 정도의 힘으로 치므로 아마추어와 동반라운드할 경우 샷 거리는 더 날 수 있기 때문이다.

펠즈는 "프로들의 거리가 해마다 느는 추세여서 미국PGA에서는 홀 길이를 늘리고,페어웨이를 좁게 하며,핀을 어려운데 꽂는다. 그러므로 프로들이 종종 더블보기를 하는 것도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보기 플레이 수준의 아마추어가 최경주나 앤서니 김과 프로암대회를 할 기회가 있다면 100야드(약 91m)는 앞에 있는 티잉그라운드를 사용해도 게임이 될까말까할 듯하다.

김경수 기자 ksm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