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백우즈, 메이저 최다승 세울까
미셸위·신지애·오초아 맞대결
물오른 '소띠' 앤서니 김 일낼까


2009년에도 세계 프로골프 투어에서는 각본 없는 드라마가 펼쳐진다. 총 46개 대회에 총 상금 규모만 3645억원이 걸린 미국 PGA투어에서는 한동안 볼 수 없었던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미국)가 복귀하면서 시들해진 인기를 만회할 전망이다. 총 31개 대회,총상금 716억원 규모인 미 LPGA투어에서는 신지애와 로레나 오초아(멕시코),미셸 위 등의 샷대결로 불꽃이 튈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세계 골프계에서 관심을 끌 일들을 정리한다.

◆18홀 최소타 기록 깨질까=공식적으로 한 라운드 최소타 기록은 59타다. 미국 PGA투어가 인정한 59타는 데이비드 듀발(1999년)과 칩 벡(1991년),알 가이버거(1977년) 등 3명이 세운 기록뿐이다. 미국 LPGA투어에서는 2001년 아니카 소렌스탐이 스탠더드 레지스터핑 2라운드에서 59타를 쳤다.

비공인 59타는 여러 차례 나왔다. 지난해 12월 초 미 PGA투어 퀄리파잉스쿨에서해리슨 프레이저(미국)가 13언더파 59타를 기록했다. 비공식적으로는 58타도 나왔다. 일본의 마루야마 시게키가 2000년 US오픈 예선에서 58타를 쳤고 2001년 제이슨 본(미국)이 캐나디안투어 바이엘챔피언십에서 13언더파 58타를 친 적이 있다.

◆우즈 메이저 최다승 기록 세울까=지난해 6월 무릎수술을 받고 시즌을 접은 우즈가 오는 4월9일 개막하는 메이저대회 마스터스에서 복귀전을 치른다. 왼쪽 무릎에 부담이 덜 가도록 피니시 동작을 교정한 우즈가 부상공백을 메우고 예전의 기량을 회복할지 주목된다.

올해 우즈 기록의 초점은 메이저대회 최다승 달성이다. 우즈는 현재 15승으로 이 부문 역대 최다승 보유자인 잭 니클로스(18승)의 기록에 3승을 남겨두고 있다. 한 시즌에 4대 메이저대회(마스터스,US오픈,브리티시오픈,USPGA챔피언십)를 모두 석권하는 '그랜드슬램'을 달성하며 골프의 새역사를 쓰게 될지 팬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선수 미국·일본 여자투어 상금왕 타이틀 따낼까=올해 미국여자투어에 진출하는 신지애는 세계랭킹 1위 오초아와 경쟁할 수 있는 선수로 꼽힌다. 골프 기량은 물론 정신력까지 갖췄기 때문이다. 그동안 한국 선수 누구도 해보지 못한 외국 투어 '넘버 원'의 자리에 설 수 있을지 관심사다.

일본 투어에서는 지난해 마지막 대회에서 아깝게 상금왕 자리를 내준 이지희(30·진로재팬)가 다시 상금랭킹 1위에 도전한다. 이지희는 "시즌 막판 6개 대회를 앞두고 심한 복통으로 잠을 제대로 못잘 정도의 압박감에 시달렸다. 좋은 기회를 놓쳐 아쉽지만 올해는 우승을 많이 해 상금왕 타이틀을 차지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시아계 선수 남자 메이저대회 챔피언 나올까=남자골프 메이저대회는 마스터스,US오픈,브리티시오픈,USPGA챔피언십인데 지금까지 아시아(계) 선수의 최고 성적은 2위로 모두 3차례 나왔다. 루 량환(대만·71년 브리티시오픈) 아오키 이사오(일본·80년 US오픈) 첸 체충(대만·85년 US오픈)이 그들이다. 한국선수 최고 성적은 2004년 최경주가 마스터스에서 기록한 3위다. 그런데 올해는 메이저대회 우승 가능성이 그 어느해보다 높아보인다. 최경주는 2000년 미국에 진출하면서 "10년 내 메이저대회 우승을 노리겠다"고 목표를 밝혔었다. 올해가 10년째 되는 해이다. 또 재미교포 앤서니 김의 기량도 물이 오를 대로 올랐다. 미국PGA투어 공식사이트인 'pgatour.com'에서 그를 올해 주목해야 할 선수 랭킹 2위로 선정할 정도다. 세계랭킹은 11위로 10위 밖이지만,그가 타이거 우즈나 세르히오 가르시아를 능가할 만한 재능을 가진 선수라는 데는 이의가 없다. 올해는 '소'의 해다. 1985년생인 김은 소띠다.

◆미셸 위 시즌 첫승 거둘까= 올해 풀 시드를 따낸 위는 손목부상이 완쾌되면서 컨디션이 최고인 상태다. 기량이나 경기 운영방식도 원숙해졌다. 이에 따라 올해 첫승을 기록할 가능성이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다만 우호적이지 않은 여론과 아마추어 대회인 US퍼블릭링크스챔피언십 우승 외에 우승 경험이 없는 것이 변수다. 시즌 초반에 우승하면 부담감을 덜 수 있으나 늦어질 경우 슬럼프가 다시 찾아올 수도 있다. '성(性)대결'에는 여자대회 우승을 하고 난 이후에 다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한은구 기자 toh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