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성(27.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이 여섯 시즌 연속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무대를 밟았다.

박지성은 18일 오전(한국시간) 영국 맨체스터 올드 트래퍼드에서 열린 2008-2009 UEFA 챔피언스리그 본선(32강) 조별리그 E조 1차전 비야 레알(스페인)과 홈 경기에서 선발로 나섰다.

이로써 박지성은 PSV 에인트호벤(네덜란드) 소속이던 2003-2004 시즌부터 6시즌 연속 챔피언스리그에 출전했다.

그동안 무릎부상으로 정규리그에 모습을 드러내지않았던 박지성의 선발 출장은 시즌 처음이며, 후반 교체 투입됐던 지난달 30일 제니트(러시아)와 UEFA 슈퍼컵 이후 두 번째 출전이다.

챔피언스리그에서는 지난 4월30일 2007-2008 대회 준결승 FC 바르셀로나(스페인)와 2차전 홈 경기에서 풀타임을 뛴 뒤 5개월여 만이다.

박지성은 4-4-2 포메이션에서 오른쪽 미드필더를 맡았다.

카를로스 테베스와 웨인 루니가 최전방 투톱으로 호흡을 맞췄고, 루이스 나니가 왼쪽 미드필더로 뛰었다.
대런 플레처와 오언 하그리브스가 중원에 배치됐다.

오랜만의 출전이었지만 박지성의 몸놀림은 가벼웠다.

전반 23분 플레처의 패스를 받아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날린 오른발슛이 상대 에드미우손의 몸에 맞고 코너 아웃돼 득점 기회를 놓치기도 했지만 적극적으로 중앙으로 파고들며 공격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전반 14분 페널티지역 오른쪽 모서리에서 볼 터치를 할 때 세바스티안 에구렌에게 발을 밟혔고, 전반 37분에는 역시 페널티지역 안에서 공을 잡으려다 호안 카프데빌라의 발에 걸려 넘어지는 등 상대의 거센 견제를 당하기도 했다.

카프데빌라의 반칙성 수비에 그라운드에 쓰러진 뒤 주심에게 달려가 거세게 항의해보기도 했지만 주심은 꿈쩍하지 않았다.

박지성은 후반 14분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미끄러지면서 오른발슛을 날렸지만 골대를 벗어났다.

박지성은 62분을 뛰고 후반 17분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교체됐다.

지난 시즌 챔피언으로 대회 2연패를 노리는 맨유는 초반부터 거세게 몰아붙였지만 두텁게 수비벽을 쌓은 비야 레알의 골문을 열지 못하고 결국 0-0으로 비겼다.

오히려 후반 15분 앙헬 로페스의 크로스에 이은 기에르모 프랑코의 감각적인 오른발슛이 골포스트를 맞고 나와 가슴을 쓸어내리는 등 원하는 경기를 풀어가지 못했다.

알렉스 퍼거슨 맨유 감독은 후반 17분 박지성과 하그리브스를 빼고 호날두와 안데르손을 투입해 변화를 줬다.

지난 시즌 후 발목 수술을 받았던 '특급 윙어' 호날두까지 올 시즌 처음으로 출전시키면서 승리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지만 무위로 돌아갔다.

후반 38분에는 공격에 가담한 수비수 조니 에반스가 골 지역 왼쪽으로 달려들며 날린 헤딩슛이 골대를 맞고 나오는 등 골운도 따르지 않았다.

결국 맨유는 2005-2006 시즌 대회 조별리그에서 두 차례 맞붙어 모두 0-0 무승부를 기록했던 비야 레알과 또 다시 비겨 만족스럽지 못한 출발을 했다.

같은 E조의 셀틱(스코틀랜드)과 올보르(덴마크)도 득점 없이 0-0으로 비겼다.

맨유는 10월1일 덴마크 원정에 나서 올보르와 2차전을 치른다.

러시아 제니트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수비수 김동진(26)은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열린 유벤투스(이탈리아)와 H조 1차전 원정경기에서 후보 명단에 이름을 올렸지만 출전 기회는 얻지 못했고 이호(24)는 18명 엔트리에 들지 못했다.

딕 아드보카트 감독이 이끄는 지난 시즌 UEFA컵 우승팀 제니트는 유벤투스를 맞아 나름대로 선전을 펼쳤지만 후반 31분 알레산드로 델 피에로에게 프리킥으로 결승골을 내주고 0-1로 패했다.

제니트와 같은 H조에 속한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강호 레알 마드리드는 라모스 세르지오와 뤼트판 니스텔로이의 연속골에 힘입어 보리소프(벨로루시)를 2-0으로 완파, 기분좋게 출발했다.

이 밖에 G조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빅4' 아스널은 디나모 키예프(우크라이나)와 1-1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독일 분데스리가의 바이에른 뮌헨은 다니엘 판 바이텐의 선제 결승골을 앞세워 F조의 슈테아우아 부쿠레슈티(루마니아)를 1-0으로 물리치고 서전을 승리로 장식했다.

(서울연합뉴스) 배진남 기자 hosu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