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올림픽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지만 중국 당국의 애초 약속과 달리 중국내에서 외국 언론인에 대한 취재봉쇄와 협박이 지속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제인권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HRW)'는 7일 발간한 '중국의 금지된 구역: 티베트 및 기타 민감한 사안으로부터의 차단'이라는 보고서에서 "중국 정부의 미사여구와 외신 기자들이 직면한 현실 사이에는 상당한 간극이 남아있다"고 주장했다.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외신 기자들에게 중국 전역에서 취재의 자유를 보장하겠다던 중국 정부의 약속과는 달리 외신 기자들에 대한 협박이나 취재 규제가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HRW는 이어 "일부 분야에서는 상황이 개선됐지만 현재 외신기자들의 업무 환경은 매우 악화됐으며 특히 티베트의 경우가 악화된 취재 여건이 극명하게 드러나는 사례"면서 "외신기자들은 중국 정부가 해외 언론의 접근을 막아야 한다고 판단한 지역이나 민감한 사안을 취재하는데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정부가 3월 티베트에서 반(反)중국 시위가 발발했을 당시 취재를 금지하면서 외신 기자들을 추방하고, 석달 뒤 해외 언론의 티베트 취재 재개를 허용했으나 취재 허가 절차를 까다롭게해 사실상 취재를 불가능하게 했던 것 등이 그 대표적 사례다.

이에 HRW는 중국 정부에 올림픽 이후에도 해외 언론에 티베트 취재의 자유를 보장할 것과 기자들에게 가해졌던 살해협박에 대한 수사에 착수할 것을 촉구했다.

HRW는 또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중국 정부의 취재자유 보장약속 이행 여부를 제대로 감독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올림픽 기간에 외신 기자들이 중국 정부의 언론자유 침해사례를 고발할 수 있도록 '24시간 핫라인'을 설치하라고 촉구했다.

(홍콩 로이터.AFP=연합뉴스) my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