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 손등을 목표 왼쪽 향하도록 틀어주라

오른손잡이 골퍼가 1.5m 안짝의 짧은 거리 퍼트를 놓칠 때 홀 오른쪽보다는 왼쪽으로 흐른 경우가 많다.

이는 몸을 일찍 움직이면서 퍼터헤드가 닫히거나,왼손목이 꺾이거나,오른손이 과도하게 작용한 결과다.

퍼트한 볼이 홀 왼쪽으로 가지 않고,홀 속으로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1분 어드바이스] 짧은 퍼트 당기지 않으려면
◆최소화


퍼터헤드를 떠난 볼이 원하는 라인을 따라 굴러가게 하기 위해서는 어드레스 때 취했던 자세가 임팩트 후에도 유지돼야 한다.

결과가 궁금한 나머지 머리를 쳐들면 퍼터헤드가 닫히면서 볼은 왼쪽으로 간다.

왼손목이 꺾일 때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머리와 손목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이 성공률을 높이는 길이다.

'퍼트 결과를 귀로 듣는다'는 자세는 헤드업과 손목 꺾임을 동시에 막아줄 수 있는 금언이다.

◆가속화

퍼트는 백스윙보다 폴로 스루를 더 길게 해주어야 볼이 마지막 순간 힘을 잃지 않고 원하는 대로 나아간다.

대개 폴로 스루 크기를 백스윙보다 2배 정도 하라고 권장된다.

폴로 스루가 충분하지 않으면 퍼터헤드를 당기게 돼 볼은 홀 왼쪽으로 흐르기 일쑤다.

폴로 스루를 작지 않게 하려면 임팩트존에서 퍼터헤드를 가속해준다는 자세가 바람직하다.

◆변화

그래도 퍼트를 당기는 습관이 고쳐지지 않으면 그립을 바꿔볼 만하다.

잭 니클로스는 "홀 왼쪽으로 당기는 퍼트를 자주 하는 골퍼들은 애초부터 왼손등이 목표보다 좀더 왼쪽을 향하도록 그립해보라"고 조언한다.

그렇게 하면 임팩트시 손이 왼쪽으로 돌아가는 확률이 낮아져서 퍼터헤드를 당기는 일도 줄어든다는 것.또 왼손 엄지가 샤프트 맨 위에 오도록 한 뒤 그 자세를 깁스한 듯이 굳게 유지한 채 스트로크하거나,왼손이 오른손보다 아래쪽에 오는 그립을 하는 것도 왼손목 꺾임과 오른손 작용을 막아 볼의 방향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김경수 기자 ksm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