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분야도 마찬가지겠지만 골프를 잘 치기 위해서는 기본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골프의 기본을 아는 것이 왜 중요한지 살펴보자.

첫째,스윙에 대해 다른 사람의 말에 쉽게 동요되지 않기 위해 확실한 기본 지식이 필요하다.

둘째,레슨을 받을 때에도 기본을 알아야 강사의 설명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또 스윙에서 부분별로 따로 연습할 때에도 정확히 어떤 것을,그리고 왜 연습하는지 알고 집중할 수 있다.

기본을 제대로 이해한 후에는 라운드를 하기 전에 반드시 연습을 하고 익혀야 한다.

당연한 얘기인 듯 하지만 실제로 연습이 부족한 상태로 필드에 나가 직접 부딪혀 보려고 하는 골퍼들이 적지 않다.또 레슨을 받은 후에는 스윙이 더 나빠지는 경우도 많다.

레슨을 통해 배운 자세를 잘 익히기도 전에 코스에서 바로 시도하면 너무 많은 생각으로 오히려 혼란스러워진다.생각이 많은 데다 의도적으로 스윙을 하려고 하면 클럽과 몸의 움직임이 지나치게 빨라지기 때문이다.

연습을 통해 자신의 스윙을 확실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움직이고 어떻게 스윙해야 하는지를 머릿속으로 그리고 느껴봐야 한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무엇을 바꿔야 하는지와 함께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도록 하자.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는 얘기다.이것을 지키며 연습하면 스윙이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올바른 동작을 머릿속에 그리면서 그 느낌을 갖게 되는 것만으로도 스윙이 개선될 수 있다.

연습량이 적은 주말 골퍼들의 경우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특히 큰 도움이 된다.스윙의 과정을 잘 이해한 후 이것을 정리하고 하나하나 주의하면서 익히도록 하자.

한국인 최초의 미국 LPGA PGA 클래스A 멤버ㆍ미국 시너지골프 대표 kristypark@p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