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영과 곽태휘의 득점포가 폭발한 허정무호(號)가 적지에서 중국을 격파했다.

허정무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17일 중국 충칭 올림픽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08 동아시아축구선수권대회 개막전에서 중국을 맞아 박주영이 전반 선제골과 후반 동점골,곽태휘가 후반 인저리타임 극적인 결승골을 터뜨린 데 힘입어 후반 초반 파상 공세로 두 골을 뽑아낸 중국을 3-2로 제압했다.

한국 축구는 1978년 방콕아시안게임 1-0 승리 이후 30년간 중국에 한 번도 지지 않은 기록을 이어갔다.이로써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41위 한국은 중국(FIFA 랭킹 75위)과 역대 전적에서 16승11무로 절대 우위를 지켰고 중국은 '공한증'(恐韓症)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한국은 2003년 첫 대회 우승 이후 5년 만에 동아시아 정상을 향해 순조로운 발걸음을 내디뎠다.

박주영은 전반 42분 머리로 선제골을 폭발시켰다.염기훈이 왼쪽 엔드라인 부근에서 왼발로 찍어 공중 크로스를 올리자 박주영은 골문 앞에서 수비수를 앞에 두고 펄쩍 뛰어올라 헤딩 슛을 날렸다.

완만한 속도로 큰 곡선을 그리며 날아오던 볼은 박주영의 머리에 맞더니 순식간에 골네트 오른쪽 상단에 꽂혔다.이 골은 2년여 동안 대표팀 경기에서 득점 없이 침묵하던 박주영의 부활포였다.

그러나 중국은 후반 2분 코너킥이 한국 수비의 저지로 흘러나오자 뒤에서 달려든 저우하이빈이 그대로 오른발 슛을 때렸고 공은 미사일처럼 날아와 한국 골문에 꽂혔다.

상승세를 탄 중국은 후반 16분 왕둥이 올려준 프리킥을 문전으로 쇄도한 리우젠이 헤딩 골로 마무리하며 1-2로 앞서 나갔다.

하지만 후반 20분 박주영이 다시 해결사로 나섰다.

아크 오른쪽 바깥에서 프리킥을 얻어낸 뒤 박주영이 직접 키커로 나서 오른발로 절묘하게 감아 찼고 발등을 떠난 볼은 반대편 골문 구석으로 그림같이 파고들었다.

막바지 공세를 편 한국은 후반 42분 곽태휘의 헤딩슛이 파울로 노골 선언되면서 무승부에 만족하는 듯했다.

그러나 인저리타임에서 공격에 가담한 곽태휘는 페널티 에어리어 왼쪽으로 넘어온 공을 잡아 그대로 오른발 슛,중국 골문을 열어 젖혔다.

허 감독은 "후반 초반에 실점을 한 다음 당황하고 흔들리는 기색이 역력했지만 젊은 선수들이 끝까지 집요하게 잘 해줘 승리했다. 앞으로도 젊은 선수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려고 한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과 일본은 이날 1대1 무승부를 기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