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겨요정' 김연아(17.군포 수리고)가 쇼트프로그램 1위에 올랐다.

15일(한국시간) 이탈리아 토리노 팔라벨라 빙상장에서 펼쳐진 2007-2008 국제빙상경기연맹(ISU) 피겨스케이팅 시니어 그랑프리 파이널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김연아는 미국의 캐롤라인 장을 제치고 1위에 올라 대회 2연패를 향해 한발짝 다가섰다.

이날 김연아는 첫 번째 연기과제인 트리플 플립-트리플 토우 루프(연속 3회전) 점프 콤비네이션에서 중심을 잃으며 양손을 짚는 실수를 범했지만 나머지 연기를 완벽하게 소화, 기술요소 점수(TES) 34.90점과 프로그램 구성요소 점수(PCS) 29.72점을 합쳐 64.62점으로 1위에 올랐다.

가장 먼저 연기에 나선 건 미국의 캐롤라인 장.

캐롤라인 장은 트리플 러츠 점프에서 불안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깔끔한 연기로 61.82점을 받아 김연아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김연아의 '동갑내기 라이벌'로 꼽히는 아사다 마오(일본)은 긴장한 탓인지 여러차례 실수를 범하고 말았다.

마오는 첫 번째 과제인 트리플 플립-트리플 루프(연속 공중3회전) 점프 콤비네이션에서 넘어지고, 두 번째 점프 과제인 러츠 점프를 건너 뛰는 등 감점을 받아 59.04점으로 6명의 선수 중 최하위로 밀렸다.

이번 시즌 쇼트프로그램 베스트 점수로 1위를 차지했지만 한 번의 실수가 '옥에 티'로 남은 경기였다.

6명의 참가 선수들중 마지막 출전자로 나선 김연아.

김연아는 푸른색의 드레스를 입고 이번 시즌 쇼트프로그램 배경음악인 오페라 '박쥐' 서곡에 맞춰 연기를 시작했다.

아쉽게도 김연아는 첫번째 연기 과제인 트리플 플립-트리플 토우 루프 점프 콤비네이션에서 1차 점프 착지 뒤 중심을 잃으며 양손을 짚고 연이은 점프를 싱글로 처리하면서 감점을 받았다.

하지만 '강심장'으로 유명한 김연아는 냉정함을 잃지 않고 나머지 연기를 깔끔하게 소화해 내며 관중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한편, 김연아는 16일 새벽(오전 5시) 예정된 프리스케이팅 연기를 통해 시니어 그랑프리 파이널 2연패에 도전한다.

디지털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