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에미리트(UAE)가 아시안게임 사상 처음으로 여자 공수도에서 은메달을 획득했다.

주인공은 아시안게임에 2회 연속 나선 '공주님'이다.

셰이카 마이타 모하메드 라시드 알 막툼 공주(26)는 14일(한국시간) 공수도 쿠미테(대련 부문) 여자 +60kg급 결승에서 소피아 카스풀라토바(우즈베키스탄)에게 0-5로 패해 은메달을 차지했다.

UAE 공수도 사상 여자가 아시안게임에서 메달을 딴 건 마이타가 처음이다.

이번 대회에서 UAE 선수단 중 여성 은메달리스트도 현재까지 마이타가 유일하다.

대회 개회식에서 UAE 선수단의 기수를 맡기도 했던 공수도 대표팀 주장 마이타는 셰이크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 막툼 UAE 부통령 겸 총리의 딸이다.

그의 아버지 모하메드 총리는 UAE를 구성하고 있는 7개의 에미리트 중 하나인 두바이의 통치자이자 UAE의 행정 수반으로 국방 장관을 겸하고 있다.

모하메드 총리는 이날 직접 경기장을 찾아 딸의 경기를 준결승까지 지켜봤다.


○…"더이상 '한데볼'이란 말은 듣기 싫습니다.

다시 한번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아시안게임 여자핸드볼에서 대회 5연패의 위업을 달성한 강태구 한국 여자핸드볼 대표팀 감독(부산시설관리공단)이 비인기 종목인 핸드볼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절실히 호소했다.

강 감독은 카자흐스탄과의 결승전에서 이겨 금메달을 차지한 뒤 "인기 없는 핸드볼을 우리끼리 자조 섞인 농담으로 '한데볼'이라 부른다.

이제 더이상 그 얘기를 듣기 싫다"고 말했다.

여자 핸드볼은 아시안게임 5연패는 물론 서울올림픽과 바르셀로나올림픽까지 2연패,아테네올림픽 은메달 등 한국에 수차례 메달을 선사할 때마다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지만 인기는 곧바로 사그라졌다.

국내 최대 규모의 핸드볼 대회인 '핸드볼 큰잔치'에서도 관중을 찾아보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