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독일월드컵 축구의 화려한 개막을 알리는 식전 공개행사가 9일(이하 한국시간) 오후 11시23분부터 뮌헨월드컵경기장에서 수를 놓았다

바이에른주 뮌헨의 전통문화를 녹여낸 식전행사의 모토는 '다 함께 친구가 되는 시간(A time to make friends)'.
독일 전통무용을 시작으로 젊은 축구팬들을 위한 힙합무대까지 30분 짧은 시간에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120여 명에 달하는 드럼연주자들이 그라운드에서 독일 남부 전통의상을 맞춰 입고 지휘자의 지휘에 따라 힘찬 연주를 시작으로 막을 올렸다.

이어 독일 남부지방의 전통의상을 입은 꼬마 여자아이가 한 손에 꽃을 들고 등장하고 뒤를 이어 자전거에 축구공을 실은 남자아이가 뒤따르면서 본격적인 식전 행상의 시작을 알렸다.

연이어 펼쳐진 남부 독일 전통무용의 향연은 독일응원단들을 흥분시켰고, 화끈한 비보이(B-boy)들의 역동적인 힙합춤은 관중의 어깨춤을 절로 이끌어 냈다.

'과거와 미래의 조화를 통해 새로운 통일 독일 이미지의 창조'라는 주제로 펼쳐진 식전행사를 이끈 이들은 지난 1930년 제1회 우루과이 월드컵을 시작으로 지난 2002년 한일월드컵까지 각 대회별 우승주역들.

무대 중앙에 '축구황제' 펠레와 독일 출신의 슈퍼모델 클라우디아 쉬퍼가 등장해 월드컵 우승트로피를 높이들자 그라운드 한쪽에서 각 대회별 우승 주역들이 우승년도가 적힌 피켓을 따라 검은색 정장을 입고 그라운드에 모습을 드러냈다.

'98프랑스월드컵의 영웅 드사이, 리자라쥐도 있었고 로타어 마테우스(독일), 펠레(브라질)도 있었다.

관중의 우레같은 박수는 기본.
더욱이 지난 1954년 스위스월드컵과 1974년 독일월드컵(당시 서독), 1990년 이탈리아 월드컵에서 우승을 차지했던 독일 축구대표팀의 'OB'들이 입장하자 관중석은 끝없는 기립박수를 보냈다.

곧이어 호르스트 쾰러 독일 대통령이 제프 블라터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과 프란츠 베켄바워 독일월드컵조직위원회장이 함께 등장해 개막선언을 하면서 분위기는 더욱 고조됐다.

개막식의 피날레를 장식한 이들은 헤르베르트 그뢰네 마이어(50)와 아프리카의 팝듀오 '아마두 & 마리암'. 이들의 정열적인 월드컵 공식송 'Celebrate The Day(이날을 축하하자)'가 울려 퍼지면서 알리안츠 아레나는 또 한번 열광의 도가니에 빠졌다.

(뮌헨=연합뉴스) horn9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