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상암 월드컵구장에서 열린 한국과 아르헨티나 평가전에서 1-0으로 패배한 한국대표팀의 최태욱이 허탈해 하는 가운데 아르헨티나 선수들이 기뻐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


한국축구가 전통의 강호 아르헨티나의 벽을 넘지 못하고 A매치 2연패를 당했다.


한국은 1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아르헨티나와의 경기에서 비교적 잘 싸우고도 골잡이 하비에르 사비올라에 결승골을 허용, 0-1로 패했다.


아르헨티나와의 역대 전적에서 2전2패가 한국은 이로써 움베르투 코엘류 감독이 지휘봉을 잡은 이후 5경기에서 1승1무3패의 초라한 성적을 이어갔다.


특히 5경기를 치르는 동안 단 1골 밖에 뽑지 못하는 '킬러 부재'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한국은 또 우루과이전을 포함해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5번 내리 고배를 마시는 불운을 안았다.


출발은 좋았지만 아르헨티나의 저력을 넘기에는 한국은 골 결정력이 너무 부족했고 전보다 나아졌다고는 하나 수비는 여전히 결정적인 순간 빈틈을 보였다.


코엘류 감독은 조재진을 원톱에 기용하고 그동안 공격형 미드필더로 뛰었던 유상철을 중앙수비로 끌어내리는 등 스리백 카드로 승부수를 띄웠다.


월드컵 4강신화의 원동력이었던 스리백은 '몸에 잘 맞는 옷'이었고 그 결과 전반 40분까지는 한국의 흐름으로 이어졌다.


상대의 예봉을 강한 압박과 거친 플레이로 저지했고 수세에 몰리면 5명으로 늘어난 수비라인도 공간을 내주지 않으려 작정한 듯 수비수간의 협력플레이도 돋보였다.


또 공격에서도 이천수와 이영표의 왼쪽 측면이 활기를 띠면서 경기의 주도권을 장악했으나 공세를 펴고도 센터링이 정교하지 않아 완벽한 슈팅기회를 얻지 못한 정도가 옥에 티였다.


그러나 물샐틈없는 방어막을 형성했던 수비라인이 종료 휘슬 2분을 남기고 순간집중력을 잃었고 조병국과 유상철의 밀착수비에 묶여 있는 듯 없는 듯 했던 사비올라에 선제골을 허용했다.


43분 막심 로드리게스가 페널티지역에서 빈공간으로 볼을 내줄 때 수비수들은 돌아 들어가는 하비에르 사네티를 놓친 것이 화근이었다.


김태영의 마크를 뚫고 사네티가 찔러준 볼을 사비올라가 넘어지며 슛, 그물을 갈랐다.


앞서 7분 이을용의 중거리슛 뒤 우위를 점하기 시작한 한국은 12분 송종국이 낮게 깔아찬 강력한 슈팅이 골문을 외면, 관중들의 탄식을 자아냈고 28분 김남일이 절묘한 드리블로 만들어낸 찬스에서 이천수가 골로 연결하지 못했다.


한국은 후반 송종국과 이을용을 빼고 이기형과 왕정현을 투입했으나 기울어진 승부의 저울추를 되돌리기에는 힘이 부쳤다.


13분 교체 투입된 최태욱이 헛발질로 완벽한 찬스를 무산시킨 한국은 되레 2분뒤 수비라인이 상대 개인기에 무너지며 사비올라에 추가골을 내줄 위기를 맞았으나 이영표가 가까스로 걷어 내 가슴을 쓸어내렸다.


한국은 이후 마음만 급했지 좀체 정교한 득점 기회를 만들지 못했고 보다 못한 팬들은 국방부의 특별외출을 받은 안정환을 연호했지만 몸 상태가 최적이 아니었던 안정환은 끝내 벤치를 지켰다.


38분 조재진이 이천수의 코너킥을 머리에 댔으나 잘 맞은 볼이 골문을 살짝 빗나가 관중들의 장탄식이 그칠줄 몰랐다.


(서울=연합뉴스) 박재천.옥철.심재훈기자 jcpark@yna.co.kr

...................................................................

양팀 감독 경기 소감


▲한국 코엘류 감독 = 전체적으로 좋은 경기였다.


아르헨티나는 강팀인데 선수들이 잘 싸워줬다.


전반에는 미흡한 점이 있었지만 후반에 상대 허점을 이용해 기회를 많이 만든 것 같다.


선수들을 좀 더 상대 진영에 침투시켜 수비를 교란시키려 했는데 잘 안됐다.


전체적으로 양팀이 대등하게 경기를 이끌어 나갔고 아르헨티나는 2차례 골찬스를 1골로 연결시켰고 한국은 네 번의 골찬스를 모두 살리지 못했다.


안정환을 경기종료 20분을 남기고 투입하려고 했지만 부상선수 등으로 교체멤버 4명을 모두 쓴 상태라 투입할 수 없었다.


강팀을 상대로 대등하게 싸웠다는 점은 큰 성과다.


이런 강팀과 팀과 상대하면 우리도 강팀으로 성장할 수 있다.


조재진은 기량과 체력이 좋은 훌륭한 공격수로 미래에 촉망받는 선수가 될 것이다.


포백을 스리백으로 전환한데 만족한다.


선수들이 두가지 포메이션을 잘 소화해 앞으로 상대팀에 맞춰 포메이션이 변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


물론 나도 득점력 부재로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나는 우리팀을 믿고 미래에 희망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선수들이 아직도 월드컵 분위기에 젖어있다는 생각이 들며 새출발하는 마음으로 정신자세를 가다듬길 바란다.


▲아르헨티나 비엘사 감독 = 아르헨티나가 승리한 것은 당?求鳴?생각한다.


한골 더 넣을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놓쳐서 아쉽다.


오늘 우리팀은 처음엔 한국의 공격에 긴장한 면이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조직력이 잘 이뤄져 쉽게 경기를 풀어 나갈 수 있었다.


일본전보다 한국전이 더 힘들었던 것 같다.


특히 일본은 공격수들을 많이 투입하는 공격축구인데 반해 한국은 스리백이었지만 양날개와 중앙 미드필더까지 수비에 가담해 사실상 수비가 7명이나 되는 수비축구였다.


따라서 우리 공격수들이 좁은 공간을 파고 들기가 매우 힘들었다.


코엘류 감독은 아르헨티나의 땅볼패스를 가로채 반격을 시도하는 좋은 작전을 구사했다.


하지만 아르헨티나는 포백시스템으로 맞서면서 공격수들에게 창의성을 주었고 결국 골을 뽑아냈다.


한국 선수중 이천수가 아르헨티나 수비진을 괴롭혔고 개인적으로는 유상철의 플레이가 가장 돋보였다.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president21@yna.co.kr

...................................................................

안정환, 동료들 부상으로 벤치신세


'도쿄 대첩의 히어로' 안정환(시미즈)이 아르헨티나와의 일전에서 그라운드를 밟지 못해 팬들의 아쉬움을 남겼다.


후반 '조커'로 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됐던 안정환은 1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아르헨티나와의 A매치에서 끝까지 벤치를 지켰다.


4주간의 기본군사훈련을 받다가 대한축구협회의 요청과 우루과이전에서 나타난 골 결정력 부재에 참다 못한 네티즌들의 강력한 호소로 국방부의 특별배려로 대표팀에 합류한 안정환이 벤치를 지킨 것은 이기형(성남)의 부상 때문이다.


움베르투 코엘류 감독은 사실 그가 축구화를 잠시 벗었던 탓에 경기감각이 떨어졌고 몸 상태도 100%에 못미쳤지만 팬들의 열망을 감안, 경기 종료 20분을 남기고 교체투입하려 했지만 이기형의 뜻하지 않은 부상으로 출전 기회를 놓쳤다.


후반 교체투입된 이기형은 18분 상대와 충돌한 바람에 수비 요원인 최성용(수원)에 바통을 넘긴 것.


우루과이전의 경우 교체범위가 5명까지였으나 이날은 4명으로 제한됐고 최성용의 교체 투입으로 안정환이 그라운드를 밟을 기회는 원천봉쇄됐다.


이같은 상황을 잘 모르는 관중들은 경기가 풀리지 않자 해결사로 통하는 '안정환'을 연호했으나 소득(?)은 없었다.


코엘류 감독은 "아쉽지만 갑작스런 부상 변수로 교체할 수 가 없었다.


물론 기용하려 했고 막판 20분 정도는 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었다"고 말했다.


정신적으로는 자신이 있기 때문에 투입된다면 최선을 다해 문전을 휘젓겠다던 안정환은 아쉬움을 간직한 채 발길을 다시 훈련소인 백마부대로 돌려야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재천기자 jcpark@yna.co.kr

...................................................................

코엘류호 '킬러부재' 답답증


코엘류호의 공격라인이 `킬러' 부재의 답답증을 새삼 확인했다.


한국축구대표팀은 11일 거함 아르헨티나와의 A매치에서 지난 우루과이전에 드러났던 수비 불안과 정신력 저하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하고 비교적 선전했으나 결정적인 한방을 터뜨려줄 해결사가 없음을 또 한번 뼈저리게 경험했다.


코엘류 감독은 데뷔전인 콜롬비아전 이후 주로 선발 출장시켰던 최용수(이치하라) 대신 대표팀 새내기 조재진(광주)을 원톱으로 내세우는 나름의 카드를 꺼냈으나 가능성만 확인했을 뿐 OK 사인을 받지는 못했다.


A매치 두번째 출전인 조재진은 후반 38분 머리로 볼 방향을 살짝 돌려놓는 감각적인 헤딩슛으로 상대 문전을 위협하는 등 차세대 원톱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코엘류 감독도 경기 직후 "조재진은 아주 촉망받는 선수이고 기량과 체력이 좋아 미래를 기대해볼만 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경험이 일천한 조재진으로서는 전광석화같은 문전대시로 단 한번에 결승골을 엮어낸 동갑내기 하비에르 사비올라(바르셀로나)의 동물적 감각을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여기다 고질적인 문전처리 미숙에다 전체 공격라인의 유기적 움직임이 이뤄지지 않는 문제점을 드러냈다.


공격루트의 `편식'이 심해 아르헨티나 스리백이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여유를 주고 만 것.


이천수(울산) 이영표(에인트호벤)의 왼쪽 라인이 전반 내내 상대 진영을 집요하게 파고들며 6차례 센터링을 올린 반면 차두리(빌레펠트) 송종국(페예노르트)의 오른쪽 라인은 번번이 상대 수비에 차단당해 공격의 흐름이 끊겼다.


김진국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장은 "왼쪽 공격은 예상외로 쉽게 벽을 뚫었으나 결과적으로 공격수들의 위치 선정이 좋지 못해 득점에 실패했다"고 분석했다.


코엘류 감독은 후반 차두리를 빼고 최태욱(안양)을 기용, 킬러 역할을 기대했으나 그 역시 후반 13분 골키퍼와 1대 1 찬스에서 헛발질을求?등 기대에 부응하지못했다.


결국 코엘류호는 지난 5차례 평가전에서 단 1골을 기록한 도쿄 한일전을 제외한 4경기에서 무득점 행진을 이어가며 극심한 골가뭄에 빼져들고 말았다.


최용수, 이동국(광주)의 기존 킬러 카드가 번번이 실패로 돌아갔고 조재진 카드역시 아직 합격점을 주기에는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은 셈이다.


한편 우루과이전에서 상대 기습공격에 맥없이 무너졌던 수비라인은 `스리백 실험'을 통해 아르헨티나의 막강 공격진을 비교적 효과적으로 차단했으나 전반 43분 실점상황에서 뒷공간을 침투하는 하비에르 사네티(인터밀란)의 움직임을 맨투맨 수비에서 놓쳐 결승골의 빌미를 내주는 순간적인 집중력 상실을 드러냈다.


(서울=연합뉴스) 옥철 기자 oakchul@yn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