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뇨제는 체내에 있는 물을 소변으로 배출하도록 도와주는 약이다.

그러나 이 약을 살을 빼거나 술을 깰 목적으로 잘못 사용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이뇨제는 체내 수분 뿐만 아니라 주요한 전해질인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인 등도 함께 빠져나가게 하므로 함부로 사용해선 안된다.

이뇨제의 용도는 <>혈압 하강 <>부종 완화 <>녹내장 및 간질의 치료 <>다른 이뇨제 부작용을 경감 등 크게 넷으로 나뉜다.

고혈압용 이뇨제로는 유한양행 다이크로짇,영진약품 나트릭스,한일약품 트리파몰,부광약품 디유렉산 등이 있다.

고혈압 외에도 울혈성 심부전,월경전 부종,코티코스테로이드 및 에스트로겐에 의한 부종,골다공증,신장결석 등에도 사용한다.

부종에 사용하는 이뇨제는 한독약품 라식스,메디카코리아 부메타나이드,삼진제약 유레틴,한독약품 아레릭스,한국로슈 토렘 등이 있다.

심장 신장 간장 말초혈관 피부의 부종 뿐만 아니라 중증 고혈압 등에도 사용한다.

이들 이뇨제는 혈당과 혈중 지질 및 요산의 수치를 증가시키므로 당뇨병 통풍 고지혈증 환자에게는 금기이다.

부작용으로 현기증 근무력증 피로감 경련 기립성 저혈압 등을 일으킨다.

고혈압과 부종에 사용하는 이뇨제의 가장 큰 부작용은 체내 칼륨 부족 현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칼륨의 고갈이 심해지면 치명적인 심장 부정맥을 일으키므로 이런 현상이 없는 이뇨제를 복용하던지 칼륨을 추가 섭취해야 한다.

이같은 이뇨제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이뇨제로는 한국썰 알닥톤,건일제약 아미로,영일약품 암테론 등이 있다.

< 최병철 약사교육연구소장 www.cyberpharmacy.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