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2~3개월동안이 연중 최적의 골프시즌이다.

날씨 선선하고 코스컨디션 좋고.

오직 골퍼가 어떻게 플레이하느냐에 따라 80대와 90대 스코어가 가름될 뿐이다.

황금시즌을 맞아 생애 베스트스코어를 기록하지는 못할지라도 그 언저리에는 가보아야 하지 않겠는가.

2000년 가을,승리의 여신을 당신편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레슨 및 테크닉을 소개한다.

---------------------------------------------------------------

미국 뉴욕타임스가 발행하는 골프다이제스트는 지난 7월호에서 골프역사상 최고의 골퍼 50명과 그들이 남긴 소중한 레슨을 소개했다.

그중 상위 20명을 골라 그들이 체득한 "레슨의 진수"를 소개한다.


<>잭 니클로스;백스윙때 왼발뒤꿈치를 들어주라.그러면 임팩트때 완전한 릴리스를 할수있다.

<>벤 호건:백스윙때 히프턴을 억제하라.그래야 히프와 어깨근육 사이에 꼬임이 커지고 이는 최대의 스피드를 창출하기 때문이다.

<>샘 스니드:다운스윙때 왼손으로 클럽을 끌어내려라.오른손 위주가 되면 어깨가 먼저 튀어나오고 톱에서부터 히트하는등 온갖 실타의 원인이 된다.

<>보비 존스:다운스윙은 꼬였던 히프를 푸는 것으로써 시작하라.그렇지 않으면 파워도 정확성 일관성도 보장할수 없다.

<>바이런 넬슨:임팩트때 낮은 자세를 유지한 상태에서 뻗어주라.특히 무릎이 굽혀 있어야 유연한 동작을 이끌어낼수 있다.

<>아놀드 파머:임팩트직후까지도 머리를 움직이지 말라.눈이 아니라 머리다."제2의 천성"이 되도록 머리를 붙잡아두라.

<>월터 헤이건:마인드를 컨트롤하라.인간이기 때문에 실수할수 있으나 그것을 잊고 다음샷에 집중해야 한다.

<>게리 플레이어:볼이 모래속에 깊게 파묻히면 클럽페이스는 스퀘어로,스윙궤도는 더 업라이트하게 한뒤 폴로스루를 끝까지 해주라.

<>미키 라이트:여성들은 디보트가 생길 정도로 볼을 세게 쳐주라.낼수 있는 최대의 힘으로 샷을 하라는 말이다.

<>톰 왓슨:러프에서 칩샷할때 백스윙은 궤도를 가파르게 한뒤 다운스윙때에는 페이스를 오픈한뒤 왼손위주로 볼밑을 쳐주라.

<>진 사라센:무겁게 만든 클럽으로 하루 몇번씩 연습스윙을 해두면 스윙의 타이밍을 잡을수 있으며 비거리향상을 위한 파워를 늘려준다.

<>타이거 우즈:백스윙때 오른팔 엘보는 몸에서 떨어지도록 하되 그 끝은 지면을 향해야 스윙의 파워가 나온다.

<>해리 바든:어드레스때 시선은 볼위가 아니라 볼 바로 왼쪽 지면을 주시해야 한다. 그래야 볼부터 먼저 맞히는 견실한 샷이 나온다.

<>리 트레비노:더 많은 파워를 내기 위해서는 오히려 스탠스를 약간 좁혀주어야 한다. 스탠스가 넓으면 상체의 움직임이 억제된다.

<>빌리 캐스퍼:임팩트직전 오른손이 릴리스되는 느낌이 들면 그것은 스윙을 너무 서둘렀다는 증거다.

<>세베 바예스테로스:나뭇가지가 백스윙을 제약할 경우 5~8번아이언을 선택하라.

<>베이브 자하리스:퍼팅을 포함해 모든 골프스윙에서 오른쪽 엘보는 가능한한 몸에 가깝게 붙어야 한다.

<>닉 팔도:부드러운 백스윙을 위해서는 어드레스때 클럽헤드를 지면에서 조금 띄우라.

<>헤일 어윈:궤도가 높은 볼을 치려면 임팩트존에서 몸의 오른쪽이 볼뒤에 남아있어야 한다.

<>지미 디마렛:백스윙때 스웨이를 막으려면 체중을 오른발 안쪽에 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