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전증후군은 배란후부터 월경 직전 또는 직후까지 불쾌한 육체적 정신적 증상이 이어지는 질환을 말한다.

6개월 이상 개선되지 않고 지속되면 치료가 필요하다.

육체적인 증상으로는 유방팽만감 유방통 두통 골반통 요통 체중증가 복부팽만 복부경련 배변장애 부종 편두통 등을 꼽을 수 있다.

정신적 증상으로는 우울증 감정변화 집중력장애 불안 성욕감퇴 불면 식욕변화 등이 있다.

원인은 확실치 않으나 성선호르몬의 변화,비타민과 무기질 결핍,체액저류,스트레스,프로락틴(젖을 나오게 하는 호르몬) 등이 관련돼 있다.

월경전증후군을 치료하려면 음주 흡연을 삼가고 설탕 소금 커피를 절제해야 한다.

균형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은 도움을 주나 증상이 심각하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증상을 경감해 주는 약으로는 삼일제약 피리독신, 동아제약 하노백,신데라보코리아 마그네비 등이 있다.

특히 마그네비는 근육경련 근무력증 유방팽창 불안증에 따른 경련 등을 감소시킨다.

건강보조식품으로 달맞이꽃 종자유는 우울이나 감정의 기복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두통 및 유방통이 있으면 진통소염제로 유한양행 폰탈을 사용한다.

유방통 및 유방팽만이 심한 경우 한국노바티스 팔로델, 영풍제약 다나졸을 사용한다.

팔로델은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등 부작용이 심각한 약물이므로 고혈압치료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조심해야 한다.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술을 마시면 부작용이 매우 높아질 수 있다.

다나졸은 남성호르몬제로 다모 음핵비대 낮은 음성 등 남성화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

우울증이 심한 경우 우울증약인 한국릴리 푸로작을 쓴다.

위장장애 불안 신경과민 무력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최병철 약사교육연구소장 www.cyberpharmacy.co.kr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