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월드컵축구 개막전과 준결승전이 서울에서 열린다.

월드컵축구 대회조직위원회는 24일 집행위원회를 열어 준결승 1경기와 3,4위전등 한국에 배정된 월드컵 본선 32경기의 개최도시를 확정,발표했다.

조직위는 우선 교통 및 숙박시설등을 고려해 개막전과 준결승 1경기를 서울에,3,4위전을 대구에 각각 배정했다.

8강 2경기는 광주와 울산,16강 4경기는 대전 전주 수원 서귀포에 각각 주어졌고 월드컵 본선경기중 가장 관심을 끌 한국대표팀의 조별예선 3경기는 부산 대구 인천에서 치러진다.

도시별로는 대구와 수원이 4경기로 나머지 8개 도시들보다 1경기를 더 확보했고 특히 대구는 예선 3경기와 3,4위전을 유치하는 예상외의 수확을 거뒀다.

대구는 4강전 유치에서 서울에 밀렸지만 오히려 3,4위전과 한국전을 얻어 명분보다 실리를 챙겼다는 분석이다.

반면 부산과 인천은 한국팀의 예선경기를 유치했으나 각각 아시안게임 준비와 교통 및 숙박시설 불편으로 예선 3경기만 얻는 데 그쳤다.

광주와 울산이 8강전을 가져간 데는 영호남의 균형적 배분 등 지역적 요소가 고려됐다.

최창신 조직위 사무총장은 "부산은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있어 16강전부터 개최도시 대상에서 제외시켰다"며 "이번 배정은 한국의 수준높은 축구인프라를 과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고 설명했다.

최 사무총장은 남북한 월드컵 분산개최 가능성과 관련,"이는 남북정상회담의 결과에 따라 추후 논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조직위는 이밖에 부산의 요청에 따라 서울 세종문화회관과 서귀포로 압축된 본선추첨행사 장소 후보지에 부산 엑스포 전시장을 추가 선정했다.

한편 조직위는 2002년 6월1일부터 30일까지로 된 기존의 대회일정이 무리가 있어 대회 개막일을 5월31일로 하루 앞당기는 방안을 FIFA에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