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이 다를수 있다.

그러나 세계 골프역사상 가장 훌륭한 선수를 꼽을때 벤 호건,잭 니클로스,타이거 우즈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이 세 선수는 파워풀하고 다이나믹한 스윙,정교한 터치,그리고 강인한 정신력으로 한 시대를 풍미했거나 풍미하고 있다.

그들은 각각의 특징적인 스윙을 갖고 있다.

이것은 그들이 사용한 클럽,플레이한 코스의 상태나 환경이 달랐기 때문에 그에 적응하려는 많은 노력의 결과라고 할수 있다.

이처럼 살았던 시대가 다르고 스윙에 대한 전반적 이해나 패턴이 다른 그들이지만 스윙에서 여러가지 공통점을 찾을수 있다.

이는 골프스윙에,변하지 않는 그 무엇이 엄연히 존재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들의 스윙을 볼때 백스윙 톱에서 왼팔의 각도가 조금씩 다른 점(니클로스에 비해 호건은 플래트하며 우즈는 두 선수의 중간이다)을 제외하고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찾을수 있다.

첫째,왼팔의 손등이 팔과 평평해 직선을 이룬다.

왼손목이 안이나 밖으로 꺾이지 않는다는 말이다.

둘째,톱에 도달했을때 클럽페이스가 스퀘어상태다.

페이스의 날이 왼팔이 이루는 각도와 거의 평행이며 아래를 향하고 있다.

셋째,클럽을 쥐고 있는 양손은 오른 어깨위에 놓여 있으며 상체는 어깨회전을 마친 후에도 어드레스때 취한 등뼈의 수그러진 각도를 유지하고 있다.

넷째,왼팔은 굽지 않고 쭉 펴져 있으나 경직되지 않는다.

다섯째,오른팔은 팔꿈치를 기준으로 하박(팔뚝.forearm)은 등뼈 각도와 평행을,상박(upper arm)은 지면과 평행을 이룬다.

이는 특히 잘 이해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여섯번째,샤프트는 타깃라인과 평행을 이룬다.

즉 백스윙톱에서 샤프트가 목표 오른쪽이나 왼쪽을 향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위 공통점은 세 선수에게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그들외에 많은 훌륭한 선수들에게서 볼수 있는 백스윙 톱모습이다.

거울이나 캠코더를 이용해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해보라.

위 사실들을 되뇌면서 고칠수 있는 것은 고쳐야 한다.

나이가 들어 몸보다 마음만 앞서는 분들은 서두르지 말고 시나브로 고쳐나가면 될 것이다.

< 폴김 경북경산 베스트골프아카데미 헤드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