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샷(explosion shot)은 아마추어들에게 어렵기만 한 샷인가.

물론 그 점을 인정하는 사람도 많지만 어떤 사람들은 "샌드샷이야말로 골프에서 가장 쉬운 샷"이라고 주장한다.

그들은 고도의 기량을 필요로하는 스윙을 하지 않더라도 볼을 안전하게 빼낼수 있다는 점때문에 샌드샷은 골프게임에서 실수할 확률이 가장 적다는 것이다.

볼이 벙커에만 들어가면 주눅이 드는 아마추어골퍼들도 "샌드샷은 쉬운 것"이라는 인식을 할 필요가 있다.

샌드샷은 왜 쉬운가.


<> 볼을 칠 필요가 없다 샌드샷을 제외한 다른 샷은 클럽헤드와 볼이 접촉해야 한다.

사실 굿샷은 페이스의 스윗스폿에 볼이 정확히 맞아야 나온다.

아마추어들에게 그럴 확률은 높지 않은 편.오히려 볼 뒤쪽이나 머리부분을 맞힐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샌드샷은 볼을 맞히지 않아도 된다.

헤드가 모래를 치고 그 힘으로 볼이 탈출하기 때문이다.

모래 어느지점을 맞힐 것인지는 골퍼들 마음이다.

볼 1인치(약 2.54cm)뒤를 칠수 있고 4인치(약 10cm)뒤도 칠수 있다.

물론 그 사이도 칠수 있다.

일반샷을 할때 스윗스폿에 정확히 맞혀야 하는 것에 비하면 얼마나 에러마진이 큰 것인가.

스윙(특히 폴로스루)을 확실히 해주고 모래만 쳐주면 볼은 그린에 오르게 돼있다.

<> 정렬에 대한 걱정이 필요없다 드라이버샷이나 아이언샷,심지어 퍼팅까지도 목표에 대해 스퀘어한 정렬이 필요하다.

이것 자체만으로도 골퍼들에게는 엄청난 스트레스 요인이 된다.

샌드샷에서는 "스퀘어정렬"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단지 몸이 목표 왼쪽을 향하도록 스탠스를 20~45도 오픈시키고 아웃-인의 급한 궤도로 스윙해주면 된다.

물론 클럽페이스도 오픈시켜야 한다.

<> 손과 팔동작이 오히려 유용하다 일반샷에서는 나쁜 것들이 샌드샷을 할때에는 유용한 것이 있다.

샌드샷에서는 "원피스 테이크어웨이"나 "풀턴"이 필요없다.

볼을 잘 꺼내는데 적합한 "커트샷"을 위해서는 아웃-인의 궤도가 필요하다.

물론 이때 손과 팔이 주도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백스윙은 손목을 이용해 빨리 코킹해주어야 한다.

또 팔은 클럽헤드의 궤도를 목표라인 바깥쪽으로 가져가도록 해야 한다.

다운스윙에서는 클럽헤드가 스퀘어가 되지 않고 오픈된채 폴로스루로 이어지도록 하면 끝이다.

< 김경수 기자 ksmk@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