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8일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는 프로테스트 지망생을 대상으로
골프규칙시험을 실시했다.

다음은 그 시험문제로 원래 4지선다형 25문제였으나 지면관계상
3지선다형 20문제로 줄였다.

이 시험의 합격선은 80점으로 국가대표 출신의 김미현은 만점,
박세리는 92점을 얻었다.

당신도 16문제이상 맞추면 수준급 골퍼인 셈이다.


1. 다음중 틀린것은

(1) 벙커에서 백스윙할때 클럽이 모래에 닿으면 2벌타이다
(2) 벙커내의 볼옆에 있는 솔방울은 치울수 없다
(3) 벙커내의 볼옆에 있는 담배꽁초는 치울수 없다

2. 다음중 맞는것은

(1) OB선에 걸린 볼은 OB의 볼이다
(2) 막 경기가 끝난 그린에서 경기를 부당하게 지연시키지 않으면
퍼팅연습을 할수있다
(3) 경기자는 볼을 5분간 찾을 권리가 있는 동시에 찾아야 할 의무도
있다

3. 벙커언덕에 있는 고무래에 볼이 걸려있을때 다음중 맞는 것은

(1) 볼위치에 마크하고 집은후 고무래를 치우고 볼을 제자리에 놓는다
(2) 고무래를 치우다 볼이 움직이면 벌타없이 제자리에 놓는다
(3) 고무래를 치우다 볼이 움직이면 1벌타를 받고 움직인 그대로 친다

4. 스트로크플레이중 그린에서 A는 볼마커가 B의 퍼팅에 방해가 되어
10cm 정도 옮겨놓았다. A가 실수로 볼을 제자리에 놓지않고 마크한 자리에
놓고 쳤을때 다음중 맞는 것은

(1) 홀아웃했다면 2벌타를 받고 제자리에 놓고 다시 쳐야 한다
(2) 그대로 경기를 계속해서 홀아웃하고 2벌타를 받으면 된다
(3) 홀아웃하기 전이면 1벌타를 받고 제자리에 놓고 다시쳐야 한다.

5. 다음중 맞는것은

(1) 클럽에 붙였던 납은 라운드중 뗄수있다
(2) 볼을 확인하고자 할때에는 집어올리기전에 동반자에게 그 뜻을
알려야 한다
(3) 해저드에서도 볼을 확인할수 있다

6. 다음중 틀린것은

(1) 그린에서 퍼팅하기 전에는 홀자국과 볼자국만 고칠수 있다
(2) 퍼팅할때 캐디를 퍼팅선의 볼 후방연장선상에 세워도 좋다
(3) 갤러리가 멎어있는 볼을 움직이면 벌타없이 제자리에 놓아야 한다

7. 다음중 틀린것은

(1) 볼이 워터해저드에 있으면 움직일수없는 인공장애물로부터 벌타없이
구제받을수 없다
(2) 볼이 워터해저드에 있을 때는 언플레이어블을 부를수 없다
(3) 볼이 그린에 있을때는 퍼팅선상의 고인물을 수건등으로 훔쳐낼수
있다

8. 다음중 틀린것은

(1) 스트로크플레이에서 치는 순서가 잘못됐을 때는 자기순서에 다시
쳐야 한다
(2) 인플레이볼을 집어올렸다가 드롭했을때 다시 인플레이볼이 된다
(3) 그린에서 홀주변을 퍼터로 두드려서는 안된다

9.티잉그라운드 이외의 곳에서 어드레스를 한후 볼이 움직였을때 (치지
않았는데) 다음중 맞는 것은

(1) 건드리지 않았는데 움직였으므로 벌타없이 멎은 그대로 친다
(2) 1벌타를 받고 멎은 그대로 친다
(3) 1벌타를 받고 제자리에 놓고 친다

10. 다음중 틀린 것은

(1) 수리지에서 구제받고 드롭한 볼이 다시 수리지에 들어갔을 때는
벌타없이 다시 드롭해야 한다
(2) 언플레이어블을 부르고 드롭한 볼이 다시 칠수없는 곳에 멎었을
때는 벌타없이 다시 드롭할수 있다
(3) 드롭한 볼이 원위치보다 홀에 가깝게 가서 멎었을 때는 벌타없이
다시 드롭해야 한다

11. 다음중 맞는것은

(1) 수리지에서 구제받고 드롭한 볼이 수리지밖에 멎었을때 스탠스가
수리지에 걸려도 라이가 좋으면 그대로 칠수있다
(2) 멎어있는 볼이 다른 움직이는 볼에 맞고 움직였을 때에는 제자리에
놓아야 한다
(3) 경기자가 친 볼이 동반경기자에게 맞았을 때 동반경기자는 2벌타를
받아야 한다

12. 스루더그린에서 볼이 담배꽁초위에 멎었을때 맞는 것은

(1) 볼을 집어올리고 담배꽁초를 치운후 볼이 있던 지점에 벌타없이
드롭하고 친다
(2) 볼을 집어올리고 담배꽁초를 치운후 볼이 있던 지점에 벌타없이
놓고 친다
(3) 담배꽁초를 살짝 빼고 친다.

이때 볼이 움직이면 1벌타를 받는다

13. 볼이 홀에 꽂혀 있는 깃대에 기대어 있을때 맞는 것은

(1) 볼이 홀에 들어갔으므로 집어올린다
(2) 깃대를 움직이거나 뺐을때 볼이 홀에 들어가면 전타로 홀아웃한
것으로 간주한다
(3) 깃대를 움직이거나 뺐을때 볼이 홀에서 튕겨나오더라도 들어간
것으로 간주한다

14. 다음중 틀린것은

(1) 원구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곳보다 홀에 가까운 곳에 있는
잠정구를 치면 원구는 분실구가 된다
(2) 연못에 볼이 들어갔다는 증거가 없는데 들어간 것으로 하고 연못
후방에 볼을 드롭하고 치면 오소에서 친것으로 된다
(3) 볼을 찾다 못찾아 원위치에 가서 다른 볼을 드롭한후 캐디가 원구를
찾았으면 (5분내) 원구로 경기를 계속해야 한다

15. 퍼팅한 볼의 일부가 홀에 걸쳐 있을때 다음중 틀린것은

(1) 홀근처에서 시간제한없이 기다릴수 있다
(2) 10초이내에 홀에 들어가면 전타로 들어간 것으로 간주한다
(3) 10초가 지난후 홀에 들어가면 전타로 홀아웃한 것으로 하되 1벌타를
받는다

16. 다음중 틀린것은

(1) 볼은 클럽헤드의 어느부분으로 쳐도 좋다
(2) 스탠스를 취했을 때에는 보이지 않았지만 발로 눌렀을 때 보이는
물도 캐주얼워터로 간주한다
(3) 볼의 일부라도 그린에 접촉하고 있으면 온된 것으로 간주한다

17. 다음중 틀린것은

(1) 스루더그린에 있는 움직일수 없는 인공장애물에서 볼을 분실했을
때는 벌타없이 구제받을수 있다
(2) 볼이 깨졌는가 확인하기 위해 집어올렸을 때는 닦을수없다
(3) 볼에 흙이 많이 묻어있으면 언제든지 벌타없이 닦을수 있다

18.볼이 노란 말뚝으로 표시된 연못에 들어갔을때 틀린것은

(1) 1벌타를 받고 볼이 연못경계를 최후로 넘은 지점으로부터 두
클럽길이 이내에 드롭할수 있다
(2) 벌타없이 연못에 있는 볼을 그대로 칠수있다
(3) 1벌타를 받고 볼이 연못경계를 최후로 넘은 지점과 구멍을 연결하는
연못 후방선상에 드롭할수 있다

19. 볼을 칠수가 없어 언플레이어블을 부를때 틀린것은

(1) 스루더그린에서는 1벌타를 받고 볼이 있던 곳과 홀을 연결하는
후방선상에 거리제한없이 볼을 드롭할수 있다
(2) 1벌타를 받고 원구를 친곳에 가서 칠수있다
(3) 볼이 벙커에 있을때는 언플레이어블을 부를수 없다

20. 다음중 틀린것은

(1) 사람이 잡고 있는 깃대에 볼을 맞히면
(2) 벌타이다 2볼을 드롭해야 할때 놓으면 2벌타이다
(3) 한클럽 또는 두클럽길이를 잴때는 반드시 드라이버를 사용해야 한다


# 정답

1-(3) 2-(2) 3-(2) 4-(2) 5-(2) 6-(2) 7-(3) 8-(1)
9-(3) 10-(2) 11-(2) 12-(1) 13-(2) 14-(3) 15-(1) 16-(2)
17-(3) 18-(1) 19-(3) 20-(3)


(한국경제신문 1996년 4월 1일자).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