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 씨(앞줄 오른쪽)가 새어머니인 배우 박상아 씨(뒷줄 왼쪽), 아버지인 전재용 씨(뒷줄 오른쪽) 등 가족들과 함께 찍은 사진. / 사진=전우원 인스타그램 캡처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 씨(앞줄 오른쪽)가 새어머니인 배우 박상아 씨(뒷줄 왼쪽), 아버지인 전재용 씨(뒷줄 오른쪽) 등 가족들과 함께 찍은 사진. / 사진=전우원 인스타그램 캡처
고(故) 전두환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 씨가 새어머니인 박상아 씨에게 주식을 가압류당하자 전 씨의 친모가 도움을 호소했다.

전 씨의 친모 A 씨는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러분 제 아들 전우원을 도와주세요"라는 글을 게재했다. 이후 해당 글은 갈무리돼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퍼져나갔다. 현재 이 글은 삭제된 것으로 파악됐다.

A 씨는 박 씨가 전 씨를 상대로 낸 4억 8232만 원 규모의 웨어밸리 주식 가압류 신청과 법원이 이를 인용한 사실을 전하면서 전 씨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A 씨는 "전재용, 박상아 씨가 우원이 대학교 1학년 2학기부터 '학비를 못 보내주니 학교를 그만두라'며 애들을 우울증에 걸리게 만들더니, 애들을 신용불량자까지 만들어 긴 세월을 고통받게 만들었다"고 주장하며 이 이유로 전 씨가 극단적인 시도를 몇 차례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신용불량자는 5년 넘게 '곧 해결해준다'고 말만 하며 애들 피를 말리더니, 지금까지 해결을 안 해줘서 2주 전에 우원이가 월급 모아놓은 돈으로 세금 6000만원을 울며 갚았다"고 적었다.
전우원 어머니가 작성한 페이스북 글/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전우원 어머니가 작성한 페이스북 글/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또한 "저희 아이들 이름으로 전재용 씨가 애들 할아버지(전두환 전 대통령) 비서였던 손수삼 씨 회사 웨어벨리라는 비상장 주식을 사놓은 게 있었는데, 2019년에 전재용 씨가 생활비가 없으니 그 주식을 박상아 씨에게 양도해 달라고 애들한테 사인을 강요해서 애들은 '재산 욕심 없으니 다 가져가시고, 아무 잘못 없이 아빠 때문에 신용불량자가 된 것만 풀어 달라'고 부탁했더니 '반드시 해주겠다' 해놓고 이때까지 해결을 안 해줘서 2주 전 우원이가 견디다 못해 모은 돈을 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주식 양도 당시 증여세를 아끼기 위해 박상아 씨가 저희 아이들 학비를 빌려준 것을 갚는 것처럼 내용을 거짓으로 꾸며 서류에 도장을 찍게 했다"고 덧붙였다.

웨어밸리는 전 전 대통령 차남이자 전 씨의 아버지인 전재용 씨가 지난 2001년 설립한 정보기술(IT) 업체로, 전 씨는 해당 주식의 지분 약 7%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 씨는 웨어밸리가 전두환 일가 비자금의 통로로 의심된다고 의혹을 제기하면서 웨어밸리가 최근 3년간 현금 배당했지만 자신은 이를 받지 않았고 아버지(전재용)가 가로챘다는 취지로 주장해왔다.

A 씨는 "우원이는 이미 주식을 가져가기로 해놓고 자기 이름을 허락도 없이 계속 이용하고 있는 걸 해결하기 위해 회사를 찾아갔지만, 연락을 받아주지 않았다"며 "스트레스를 받고 싶지 않아 이 주식을 다 가져가라고 서류를 써주고 싶은데, 후에 이를 악용해 딴소리하며 4억8000만원을 더 내놓으라고 하던지 2차적인 어떤 피해를 줄까 봐 너무 두려워한다"고 덧붙였다.

전 씨도 지난 7일 유튜브 방송에서 웨어밸리 비상장 주식 가압류에 대해 "드리고 싶어도 가진 게 없다"며 "갖고 싶지도 않다"고 말했다.

또한 가압류의 근거인 해당 약정서와 업체에 대해 "한 번도 관계자분들 뵌 적도 없고, 회사에 가본 적도 없고, 제 명의만 도용당한 회사이기 때문에 저랑 관련 없다"며 "제가 보기엔 상환 약정서도 논리적으로 앞뒤가 안 맞는 부분들이 많다"고 주장했다.

전 씨의 새어머니 박 씨는 1995년 KBS 제1회 슈퍼 탤런트 선발대회 대상을 받으며 데뷔했고, '젊은이의 양지', '파파', '태조왕건', '꼭지' 등 다수의 인기 작품에 주인공으로 출연했다. 하지만 2004년 미국으로 건너가 전재용과 비밀리에 혼인 신고를 한 후 연예계에서 자취를 감췄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