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조인 "종사자 안전 확보"…희생자 유가족 헌화 오열
대구 법률사무소 방화 1주기 추모식…가시지 않는 슬픔
대구 법률사무소 방화 사건으로 변호사와 직원 6명이 숨진 사고가 발생한 지 1년이 흘렀다.

9일 오전 10시 대구 수성구 대구지방변호사회 대회의실에서 '제1주기 법률사무소 방화 테러 사건 희생자 추모식'이 열렸다.

왼쪽 가슴에 근조 리본을 단 변호사 등 법조계 인사들은 침통한 표정으로 추모식 자리를 채웠다.

추모식은 조사와 추모사, 추모 영상, 헌화 순으로 1시간가량 진행됐다.

추모사에 나선 이들은 희생자들의 이름을 부르며 넋을 기렸다.

김영훈 대한변호사협회장은 "법률사무소 종사자들의 안전을 확보해서 이들의 활동이 위축되지 않아야 진정한 법치주의를 확립할 수 있다"며 "종사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고 폭력 행위에는 엄정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법률사무소 방화 1주기 추모식…가시지 않는 슬픔
강윤구 대구지방변호사회장은 "아직 그 순간을 떠올리면 눈물이 난다"며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사법 불신과 변호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겠다는 다짐을 반드시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석화 대한변호사협회 부협회장(전 대구변호사회장)과 국민의힘 김용판 대구시당위원장, 정용달 대구고등법원장 등이 추모사를 이어갔다.

희생자들의 유가족들은 "잘 지내라"라는 말과 함께 헌화하며 참았던 눈물을 흘렸다.

대구 법률사무소 방화 1주기 추모식…가시지 않는 슬픔
대구 법률사무소 방화 사건은 지난해 6월 9일 대구지법 인근 한 법조 건물에서 발생했다.

방화범 천모씨는 2013년 재개발사업에 투자한 6억8천여 만원 대부분을 잃자, 시행사 측에 투자금 반환 소송을 제기했으나 패소했다.

이후 천씨는 시행사 측 변호사에 앙심을 품고 불을 질렀다.

이 불로 천씨를 포함해 사무실 내 변호사 1명과 직원 5명 등 모두 7명이 숨졌다.

사고 이후 대한변호사협회는 매년 6월 9일을 '법률사무소 안전의 날'로 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