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업체 측 입안 계획서 반려…주민 "지방환경청 항의 방문 예정"

강원 원주시 소초면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건립 사업이 추진되자 주민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하루 84t 의료폐기물 소각장 반대" 원주 소초 주민들 강력 반발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건립을 반대하는 소초면 주민 300여명은 8일 원주시청 앞 광장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 사업을 추진하는 해당 업체가 의료 폐기물 건립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원주지방환경청에 제출, 지난해 12월 적합 통보를 받았기 때문이다.

이어 지난 4월 25일 원주시에 도시관리계획 입안 계획서를 제출하는 등 건립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

주민들은 "전국에서 배출되는 의료폐기물을 모아 하루 최대 84t을 소각하는 시설이 가동하면 마을 곳곳에 악취가 나고 주민들은 유해 물질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며 "청정지역인 치악산을 끼고 있는 만큼 이를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하루 84t 의료폐기물 소각장 반대" 원주 소초 주민들 강력 반발
주민들이 반대하는 의료폐기물 처리 소각시설에 대한 도시관리계획 입안서를 검토한 시는 최근 이를 반려한 것으로 확인됐다.

제안 대상 토지 면적의 80%에 대해 동의받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편입 토지 중 일부 토지의 사용 승낙서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져 법령에서 정한 동의율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박동하 소초면 의료폐기물 반대 비상대책위원장은 "하루 84t의 의료폐기물을 태울 때 나오는 유해 물질로 인한 주민건강 위협은 물론 이를 옮기는 차량에 의한 비산먼지 피해와 교통사고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시가 업체의 입안 제안서를 반려해 그나마 다행"이라며 "해당 사업계획서를 적합하다고 통보한 지방환경청을 항의 방문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하루 84t 의료폐기물 소각장 반대" 원주 소초 주민들 강력 반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