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대 총동문회 "부산대와 통합 전제 글로컬 사업 철회해야"
부산교육대학교 총동문회는 "부산대와의 통합을 전제로 추진되는 글로컬 대학 30 사업은 철회돼야 한다"고 8일 밝혔다.

총동문회는 최근 대통령실과 교육부 등 7개 기관에 낸 진정서에서 네 가지 이유를 들어 글로컬 사업이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먼저 글로컬 사업 추진과 관련해 대학 구성원의 의견 반영 대상 선정과 반영 비율이 비민주적이었다고 주장했다.

또 부산대와의 통합 추진과정에서 절차적 타당성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글로컬 사업 찬반투표에 대학 구성원 2천22명 중 158명만 참여했고, 대학 측은 부산대의 통합요청 공문 등 글로컬 대학 사업과 관련한 정보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총동문회는 이어 "재학생 98%와 3만여 명에 이르는 초등교육 전문가 집단인 교대 동문이 반대하고 있는데도 통합을 추진하는 것이 글로컬 대학 사업의 목적이나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초등교원 양성과 중등교원 양성은 분리돼야 하고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재정 악화 등의 이유로 부산대와의 통합을 추진하는 것은 교육대가 처한 문제를 경제 논리만으로 해결하려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했다.

총동문회 측은 글로컬 대학 사업에 맞는 통합은 교육대학끼리 지역 거점화 방안으로 이뤄져야 하고, 시도별 특수성을 고려해 화학적으로 결합하는 방안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