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발달 골든타임 18∼30개월 대상…상담·치료 원스톱
'코로나키즈' 무료 발달검사…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 개소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는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를 개소했다고 8일 밝혔다.

동작구 대방동 스페이스살림 2층에 있는 센터는 조기 개입을 통해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적기인 18∼30개월 영유아를 대상으로 발달검사를 시행한다.

언어·인지 등 아이의 발달 지연이 걱정되는 부모가 비용 부담이나 병원에 장시간 대기해야 하는 문제로 조기 발견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무료로 발달검사를 하고 심층 상담, 치료 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3년 넘게 마스크를 쓰면서 영유아가 언어에 노출될 기회가 줄었고 스마트기기 사용이 늘어나 사회성과 인지 발달 문제도 심화하는 상황이다.

시는 지난해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유아 456명을 조사한 결과 33.3%가 언어나 인지 등 발달에 어려움이 있어 전문가 도움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지난 4월 시내 모든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한 발달검사 수요 조사에서 어린이집 재원 아동 14만8천명 중 14.7%가 발달검사를 희망했다.

센터는 월∼금요일 오전 9시∼오후 6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5시 운영하며 낮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보호자를 위해 화·목요일은 오후 8시까지 연장 운영한다.

어린이집 재원 아동은 어린이집에서 센터에 신청하면 전문 검사자가 방문해 발달검사를 한다.

올해 사전 수요조사에서 신청한 재원 아동 2만여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19일부터 시범 검사를 하고 있다.

다음 달부터는 아이 발달 상태가 궁금한 부모를 대상으로 신청받아 온라인 또는 센터를 방문하면 전문가가 발달 상태를 확인하고 상담한다.

서울시보육포털 홈페이지(https://iseoul.seoul.go.kr)에서 예약한 후 검사와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검사 도구는 소아정신과, 영유아 발달 지연 심리·치료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서울아이발달자문단'에서 연령별 발달단계 등을 고려해서 선정했다.

발달검사 결과에 따라 정상군·경계군·위험군으로 나눠 맞춤형 지원을 한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오후 센터 개소식에 참석했다.

오 시장은 "3년이 넘는 코로나19 팬데믹 시대를 지나 소중한 일상을 되찾았지만, 마스크 착용 장기화가 아이의 언어와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치진 않았을지 부모님의 걱정이 많을 것"이라며 "센터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 문제를 조기에 검사·상담해 엄마·아빠의 걱정을 덜고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