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서 "사회복지사들이 단톡방서 장애인 조롱" 주장

부산의 한 장애인 단체가 지역의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일어난 인권침해 정황을 공개하면서 철저한 수사와 예방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부산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는 1일 오전 부산시청 앞 시민광장에서 '시설 거주 장애인 인권침해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단체에 따르면 지적장애인 70여명이 있는 부산 서구 한 장애인시설에서 2021년부터 최근까지 사회복지사 7명이 단체 대화방에서 시설 내 장애인 6명을 촬영해 올리고 조롱하는 내용의 글을 썼다가 적발되는 일이 있었다.

연합회 측은 "피해 장애인에는 6세 장애아동도 포함돼 있었고 (이들은) 특정 장애인을 '죽이겠다' 혹은 '포획하여 폐기하겠다'는 등 동물을 대하는 것처럼 입에 담기 힘든 비하 발언들을 했다"고 말했다.

부산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도 최근 해당 시설에 대한 조사를 벌여 인권 침해 사실이 있었던 것을 확인했으며, 이에 시설 측은 사회복지사 7명을 해고하고 경찰에 고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회 측은 "사회복지 시설의 종사자는 장애인 학대 신고 의무자에 해당하지만, 이들은 신고는커녕 장애인 학대를 일삼는 가해자가 돼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발달장애인이 장애인 거주시설이라는 특수한 공간에서 자기감정을 표현 못 한 채 그들의 놀잇감이 된 참혹한 현상을 이 자리를 통해 세상이 알리려고 한다"면서 "학대가 2년여 전부터 지금까지 자행돼 왔다는 것은 장애인 거주시설의 구조적 문제로 봐야 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연합회 측은 "(수사기관이) 장애인 인권침해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고 관련자들을 엄중히 처벌해 달라"면서 "부산시도 장애인 거주시설에 대한 학대 예방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